전현희 위원장, “권익위에 신고 접수 돼”
“선관위에 조사 통보해...답 기다리는 중”
“국회의원 가상자산조사도 적극 임할 것”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이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현안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전 위원장은 이날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고위 간부들의 ‘자녀 특혜 채용’ 논란 및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코인 보유 이해충돌 문제 등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사진제공=뉴시스]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이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현안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전 위원장은 이날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고위 간부들의 ‘자녀 특혜 채용’ 논란 및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코인 보유 이해충돌 문제 등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이 30일 고위직 자녀 특혜 채용 의혹 논란에 휩싸인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전 위원장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현안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최근 선관위에서 발생한 자녀 채용 문제와 관련, 권익위에 해당 사항이 신고됐으며 이에 대해 권익위 내 ‘채용비리 통합신고센터’에서 조사에 착수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전 위원장은 “권익위는 6월 1일부터 30일까지 (선관위 내 채용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겠다는 의사를 공문으로 전달했고, 이에 대한 선관위의 답변을 달라고 요청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선관위의) 셀프조사보다는 객관적인 (권익위의) 채용비리 통합신고센터를 이용해 공정성을 담보할 수 있다”며 “(권익위) 단독 조사, 혹은 선관위와 합동조사 등 다양한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앞서 선관위 5급 이상 간부의 자녀 특혜 채용 의혹은 지난 10일 박찬진 사무총장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총 10건 안팎까지 늘어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대해 선관위는 전수조사를 계획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노태악 선관위원장은 이날 오전 경기 과천 선관위 청사에서 열린 긴급회의 전 기자들과 만나 고위직 자녀 특혜 의혹에 “국민께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내부에서 특혜 채용 정황이 추가로 확인되는 데에 “앞으로 전수 조사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권익위가 합동 실태 전수조사를 제안한 것과 관련해서는 “내부적으로 적극 검토하고 있다”는 입장을 내놨다.

자녀 특혜 채용 의혹에 휩싸인 박 사무총장과 송봉섭 사무차장은 지난 25일 자진 사퇴했다.

박 사무총장 자녀는 광주 남구청에서 근무하다 지난해 3월 전남 선관위 경력직으로 채용됐다. 채용 직후 전남 강진군 선관위에 배치됐다. 송 사무차장의 딸 송모씨는 2015년 10월부터 충남 보령시에서 8급 공무원으로 일하다 2018년 3월 충북 단양군 선관위 8급 공무원에 경력 채용됐다.

한편, 전현희 위원장은 ‘김남국 사태’로 촉발된 ‘국회의원 가상자산 자진신고 및 조사에 관한 결의안’이 지난 25일 국회 본회의에서 채택된 것과 관련해 “적극적으로 임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전 위원장은 ‘권익위가 관련 조사를 실시해야 한다’는 제안 내용의 결의안 통과를 강조하며 국회의원 전수조사를 위한 ‘개인정보 제3자 제공에 대한 동의서’ 제출을 요청했다.

전 위원장은 “가상자산 관련 결의안이 26일 권익위에 도착했다”며 “공직자가 사적 이익을 추구해서는 안 된다는 국민의 요구에 부응해 국회의원 가상자산 전수조사에 적극적으로 임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