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와 경기도외국인인권지원센터가 지난 15일 진행한&nbsp;제3차 민관협력 정책네트워크 포럼. [사진제공=경기도외국인인권지원센터]<br>
경기도와 경기도외국인인권지원센터가 지난 15일 진행한 제3차 민관협력 정책네트워크 포럼. [사진제공=경기도외국인인권지원센터]

【투데이신문 박효령 기자】 이주민과 난민단체 등이 사회 통합을 위해서는 지역사회의 지원이 필요하며 시민사회단체가 연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경기도와 경기도외국인인권지원센터는 난민의 날(6월 20일)을 맞아 지난 15일 ‘난민 환대하기: 사회 통합을 위한 지역사회의 역할’을 주제로 안산글로벌다문화센터에서 제3차 민관협력 정책네트워크 포럼을 열었다.

유엔난민기구 한국대표부와 공동으로 주최한 이번 포럼에는 경기도 및 시·군 외국인업무 담당 공무원, 민간단체 및 외국인복지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관계자와 연구자, 시민 60명이 참석했다.

이날 주제 발표자로 나선 유엔난민기구 한국대표부 전혜경 대표는 “사회 통합은 모든 당사자의 노력을 필요로 하는 역동적인 쌍방향의 과정”이라며 “이를 위해 난민은 수용국에 적응할 준비, 수용 공동체 및 공공기관들은 난민을 맞이하고 다양한 인구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준비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뒤이어 한국디아코니아 홍주민 대표는 ‘한국사회에서 과연 난민 환대가 가능한가?’라는 주제로 발표를 시작했다. 홍 대표는 “난민을 ‘위한’이 아니라 난민과 ‘함께’ 하는 것이 바로 환대다”며 “낯선 이를 환대하는 행동은 새로운 길을 발견하는 것이자 그 자체가 축복의 순간”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포럼에서는 실제 난민당사자가 등장해 지역사회에서의 난민 환대 중요성에 대해 발언하기도 했다.

시리아 출신이자 난민·아랍여성들의 오아시스 와하 바차르 루브나(Bachar Loubna) 대표는 “한국에서 이주민과 난민의 사회통합은 선택이 아니며 정부와 시민사회단체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의 모든 구성원에 있는 도덕적 의무”라고 호소했다.

그는 △종합적인 언어 교육프로그램 △출신국에서의 교육과 취업을 위한 자격증 인정 △선주민들과의 문화교류 기회 등이 필요하다고 짚었다.

다음으로 콩고민주공화국 출신이자, 난민여성네트워크(Wise Women Association) 도르카스 은가룰라(Dorcas Ngalula) 대표는 “매일 마주하는 다양한 장애물을 극복하기 위해서 지역사회의 지원이 필요하다”며 “역량과 재능을 가진 난민여성들이 한국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국 사회의 짐으로 여겨지지 않도록 도와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경기도청 노동국 외국인정책과 전경현 팀장은 “난민에 대해 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며 앞으로 더 관심을 갖고 정책에 임하겠다”고 공언했다.

끝으로 포럼을 주최한 경기도외국인인권지원센터 오경석 소장은 “난민인정률이 2%에 불과한 한국사회에서 편견과 혐오를 넘어 난민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조건을 마련하기 위한 대화를 나눌 수 있어 좋은 기회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