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합병 시 이자·만기 동일한 조건으로 이관
“창설 이래 고객 예금 지급 못한 전력 없다”
범정부 대응단 “유사시 컨틴전시 플랜 가동”

행정안전부 한창섭 차관이 6일 오전 서울시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 3층 브리핑실에서 '새마을금고 건전성 관련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행전안전부]
행정안전부 한창섭 차관이 6일 오전 서울시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 3층 브리핑실에서 '새마을금고 건전성 관련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행전안전부]

【투데이신문 박중선 기자】 새마을금고의 건전성 우려에 따른 뱅크런(대량 예금인출) 사태를 진화하기 위해 정부가 직접 나섰다. 부실로 흡수합병이 결정된 일부 금고가 합병되더라도 모든 예금을 보장하고, 필요시 정부 차입으로 유동성을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예·적금 중도 해지한 고객들이 다시 계좌에 돈을 재예치할 경우 기존 약정이자를 지급하고 비과세 혜택을 주는 방안도 고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6일 행전안전부(이하 행안부)에 따르면 정부가 관계기관(행안부·기획재정부·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한국은행) 합동으로 위기 컨트롤타워인 ‘범정부 대응단’을 구성하고, 새마을금고 건전성 관련 브리핑을 통해 고객의 모든 예·적금에 대한 원금과 이자를 보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발표를 맡은 행안부 한창섭 차관은 “최근 새마을금고의 연체율이 상승하며 건전성 우려가 불거졌지만 새마을금고의 연체율은 관리가 충분히 가능한 수준”이라며 “관계기관 합동으로 범정부 대응단을 구성해 새마을금고 예수금 동향과 위험요인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말했다.

새마을금고가 연체율 증가 등으로 부실 위기설에 휩싸인 6일 오전 서울 종로구의 한 새마을금고 지점에 고객 안심 안내문이 붙어있다. [사진출처=뉴시스]
새마을금고가 연체율 증가 등으로 부실 위기설에 휩싸인 6일 오전 서울 종로구의 한 새마을금고 지점에 고객 안심 안내문이 붙어있다. [사진출처=뉴시스]

새마을금고는 최근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부실로 인해 일부 지점이 폐업 절차가 진행 중이라는 소식이 알려져 고객들의 예금인출이 급증하기 시작했다. 더불어 연체율도 빠르게 치솟는 등 건전성에 큰 타격을 받았다. 이에 행안부는 지난 4일 연체율이 높은 새마을금고 특별점검을 확대한다는 방침을 밝혔으나 뱅크런 사태의 조짐이 확산되자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을 통해 진화에 나선 것이다.

한 차관은 “금고창설 60년 역사 이래 고객의 예금을 지급하지 못한 전력은 한 번도 없으며 새마을금고중앙회는 77조원이 넘는 상환준비금과 예금자보호준비금도 2조6000억원이 준비돼 있어 지급여력에 문제가 없다”며 “다른 금융기관과 마찬가지로 예금자별 5000만원까지 예·적금 보호가 되고, 일부 금고가 합병되더라도 고객의 모든 예금과 이자는 보장된다”고 강조했다.

일부 새마을금고가 우량한 금고로 피합병 시 기존 고객의 이자·만기 등 모든 조건이 동일하게 새로운 금고로 이관되고 보호된다는 설명이다. 또한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예·적금을 중도 해지한 고객이 재예치할 경우 기존 조건 그대로 예치 계좌를 복원한다는 방안과 더불어 비과세 혜택을 추가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새마을금고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정부 차원에서도 나선다. 범정부 대응단은 필요시 이미 마련된 컨틴전시 플랜을 신속히 가동해 충분한 유동성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컨틴전시플랜이란 우발적인 위기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사전에 대비한 위기 대응 계획으로 총 3단계로 구분된다. ▲1단계는 금고가 예치한 여유자금 지급 ▲2단계 상환준비금 지급 ▲3단계는 중앙회 대출 지원이다.

한 차관은 “감독당국은 새마을금고의 연체 채권 정리를 위해 다양한 채널을 확보해 새마을금고가 대규모 매각을 차질 없이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새마을금고 관계자는 “새마을금고는 금융감독원이 예금자보호제도를 설립하기 전인 1983년부터 선제적으로 예금자보호제도를 운영해왔을 뿐만 아니라 지난 외환위기 때도 공적자금 없이 안정성을 유지해왔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