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온, “대통령실·관계부처 설명 책무”
김민석, “사업 백지화는 국면전환 쇼”
원 장관 탄핵엔 “사실관계 확인 후...”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연구원의 ‘IAEA 후쿠시마 오염수 보고서 검증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연구원의 ‘IAEA 후쿠시마 오염수 보고서 검증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1일 ‘김건희 여사 일가 서울-양평 고속도로 특혜 의혹’에 대해 “국정 난맥”이라고 규정하며 “대통령실과 각 부처는 국민에게 소상히 설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서울-양평 고속도로 대통령 처가 특혜 의혹’을 거론하며 “총체적 국정 난맥에 대해 대통령실과 정부 각 부처는 국민들께 소상히 보고하고 설명할 책무가 있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 발언은 국토교통위원회(국토위) 등 관련 상임위를 열어 현안 질의에 나서야 한다는 입장으로 해석된다. 다만, 당 일각의 국정조사와 특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탄핵론 주장엔 “사실관계가 우선”이라며 한발 물러섰다.

그러나 민주당은 이날도 공세는 계속 이어갔다.

김민석 정책위의장은 회의에서 이번 의혹에 대해 “‘답정’ 처가”라며 “윤석열 정부는 처가 땅 종점을 원한다. 이것이 심플한 본질”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솔직히 윤석열 정부가 처가 땅 노선이 아닌 길을 추진할 마음이나 가능성이 1%라도 있는가. 대통령이 직접 답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대선 직후에 바뀐 종점도 처가 땅 방향이다. 엊그제 임명된 용산 출신 국토부 차관이 세일즈에 나선 종점도 처가 땅 방향이다. 일관된다”며 “백지화는 하루짜리 국면 전환쇼였다. 처가 땅 종점이 아니면 안 한다. 불가역적이다. 그게 백지화 쇼 의도였음이 드러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김한규 원내대변인은 원내대책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현재는 국정조사나 (원희룡 장관) 탄핵 논의보다는 관련 상임위 현안 질의와 우리 당 태스크포스(TF) 등을 통해 가능한 범위 내에서 사실관계를 최대한 확인하는 게 더 주요한 과제라고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원내대변인은 “국회에서 적극적으로 나서서 ‘국정조사를 해야지만 사실관계 확인이 가능하다’는 판단이 서면, 그때 구체적으로 국조에 대해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원 장관 탄핵과 관련해서는 “현안 질의든 국조든 일단 사안의 전모가 확인돼야 탄핵을 요청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국책사업 중단만이 아니라 고속도로 종점 변경 과정에 누가 그런 의사 결정을 어떤 절차에 따라 했는지가 확인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