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인권센터 “순직 상병 동료 출타 거절 중”
해병대 “주말 새 외출자 3명 있었다” 반박
군인권센터 “수사 관할 민간에 이전해야”

고(故) 채수근 해병대 상병의 안장식이 지난 22일 대전 유성구 대전현충원에서 거행되고 있다. [사진제공=국가보훈부]
고(故) 채수근 해병대 상병의 안장식이 지난 22일 대전 유성구 대전현충원에서 거행되고 있다. [사진제공=국가보훈부]

【투데이신문 정인지 기자】 수해 실종자 수색 중 순직한 고(故) 채수근 상병의 동료 부대원들에 대한 출타가 제한됐다는 의혹이 진실공방으로 번지고 있다. 해병대는 “주말 새 외출자가 있었다”고 부인했지만, 군인권센터는 “지적한 것은 사고 후 생존자 가족들의 출타 요구에 대한 통제”라고 반박했다.

25일 군인권센터 임태훈 소장은 해병대가 채 상병 소속 부대 병사들의 출타를 통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임 소장은 해병1사단이 지난 22~23일 주말 새 채 상병과 함께 수중 수색에 투입됐던 동료 대원들의 휴가·외박·외출·면회를 거부하고 있다며 “가족들이 걱정되는 마음으로 부대에 가능 여부를 문의하자 모두 불가하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앞서 해병대 최용선 공보과장은 지난 24일 국방부 정례브리핑에서 순직한 채 상병의 동료들의 주말 출타와 면회가 제한됐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주말 간 외출자가 3명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반박했다.

다만 최 과장은 “현장에서 신속한 수해 복구를 위해 주말에도 수해 복구가 계속 시행될 것으로 예상돼 ‘(출타가) 제한될 수 있다’는 양해를 구했던 것으로 추정된다”고 부연했다.

이어 같은날 오후 해병대사령부는 “부대 휴가·외출·외박에 대해 ‘전면통제’한 사실이 없음을 다시 한번 알린다. 채 상병과 현장에 투입됐던 인원 중 휴일 출타를 신청한 인원도 없었다”는 알림 문자를 발송했다.

이에 임 소장은 “정상 시행됐다는 휴가는 사고 이전에 이미 계획된 휴가로 생존자 가족의 요구에 따라 진행되는 출타가 아니”라고 반박했다.

이어 “휴가는 오늘 신청해서 오늘 나가는 것이 아니”라며 “군인권센터가 지적한 것은 사고 이후 생존자 가족들이 소속 부대로 연락해 생존자의 트라우마를 염려하며 휴가, 외박, 외출, 면회 등을 요구한 데 대한 통제”라고 지적했다.

지난 22일 오전 경북 포항시 남구 해병대 1사단 내 김대식 관에서 엄수된 고 채수근 상병 영결식에서 한 해병대원이 주저앉아 있다. [사진제공=뉴시스]<br>
지난 22일 오전 경북 포항시 남구 해병대 1사단 내 김대식 관에서 엄수된 고 채수근 상병 영결식에서 한 해병대원이 주저앉아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이어 “안타까운 청춘이 어이없고 황당하게 떠났다”면서 “진상규명을 방해하고 사건의 원인과 진실을 은폐하려는 모든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규탄했다. 채 상병 사망 사건 수사 관할을 즉시 민간으로 이전할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해병대는 군인권센터가 ‘채 상병 순직 사건 진상규명을 위해 수사 관할을 해병이 아닌 민간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요구한 데 대해 “해병대 수사단에서 조사한 뒤 관할 경찰에 이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해병대는 또 “상담이 필요한 인원을 식별해 포항병원 정신과 군의관, 의무근무대장, 담당 간호사, 병영생활 상담관 등 5명이 ‘1대 1’ 상담을 지원하고 있다”면서 채 상병의 동료 부대원들을 대상으로 이달 19일부터 병영생활 전문 상담관을 통해 상담·치료를 시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포항 남부보건소와 포항지진트라우마센터로부터 외부 전문가 5명을 지원 받는 등 “부대 차원의 트라우마 관리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했다.

앞서 해병대 1사단 소속이던 채 상병은 지난 19일 오전 9시쯤 경북 예천군 내성천 보문교 남단 100m 지점에서 구명조끼 착용 없이 호우·산사태 피해 등 실종자 수색작전을 수행하던 중 급류에 휩쓸려 실종됐다가 같은 날 오후 11시10분 숨진 채 발견됐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