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 “국가 차원 사죄·합당한 배보상 시행해야”
유기홍 의원 “정기국회서 간토 대학살 특별법안 통과 시킬 것”

간토학살100주기 추도사업추진위원회 참가자들이 23일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간토학살 100주기, 일본은 간토학살 국가책임 인정하라’ 촉구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nbsp;ⓒ투데이신문<br>
간토학살100주기 추도사업추진위원회 참가자들이 23일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간토학살 100주기, 일본은 간토학살 국가책임 인정하라’ 촉구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투데이신문

【투데이신문 박고은 기자】 시민사회단체들이 일본 간토(關東) 대지진 당시 벌어진 조선인 학살 100주년을 앞두고 진상규명과 피해자 명예 회복을 촉구했다.

간토학살100주기추도사업추진위원회(추진위)는 23일 서울 종로구 율곡로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은 간토학살을 국가책임으로 인정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간토학살은 1923년 9월 1일 일본 도쿄와 요코하마 일대 간토 지역에서 발생한 대지진 이후 벌어진 조선인 학살 사건이다. 일본 경찰과 군대에 의해 ‘조선인이 우물에 독을 타고 약탈한다’는 유언비어가 퍼지며 자경단 및 경찰·군인에 의해 조선인 6661명(독립신문 기록)이 희생됐다. 하지만 최근 학계에서는 2만3000여명이 피살됐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시민사회종교단체가 모여 결성된 추진위는 “일본 정부는 간토 대학살을 인정하고 국가 차원의 사죄와 합당한 배보상을 시행하는 것을 피하지 않아야 한다”며 “일본이 간토 대학살의 진상을 밝히고 국가 책임을 다해 공존과 번영의 새로운 한일관계를 만들어가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23일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간토학살 100주기, 일본은 간토학살 국가책임 인정하라’ 촉구 기자회견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유기홍 의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nbsp;ⓒ투데이신문<br>
23일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간토학살 100주기, 일본은 간토학살 국가책임 인정하라’ 촉구 기자회견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유기홍 의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투데이신문

기자회견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유기홍 의원은 100명의 여야 의원들과 ‘간토 대학살사건 진상규명 및 피해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안’을 발의했다고 밝혔다.

유 의원은 “사망자가 6661명이라는 것도 상해 임시 정부 기관지였던 독립신문 보도 이후 어떤 확인도 거친 적도 없는데 당시 독일 대사관에서는 사망자가 2만 명으로 추계된다고 보고한 바 있다”며 “도대체 어떤 분들이 희생됐는지조차 모른 상태로 100년이 지났는데 이제라도 진상이 밝혀져야 되지 않겠는가”라고 말했다.

이어 “100주년이라는 상징성을 살리기 위해 100여명의 의원들이 공동 발의해 현재 행정안전위원회에 계류 중”이라며 “이번 정기국회 중에 꼭 통과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추진위는 간토대학살진상규명 및 피해자 명예회복을 위한 특별법 제정과 간토 제노사이드 국제학술회의 개최 △100주기 한국 추도문화제 개최 △일본 현지 추도행사 참가 등을 주요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23일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간토학살 100주기, 일본은 간토학살 국가책임 인정하라’ 촉구 기자회견에서 간토학살100주기 추도사업추진위원회 참가자가 “일본은 1923년 학살을 책임지고 배상하라”는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있다..<br>
23일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간토학살 100주기, 일본은 간토학살 국가책임 인정하라’ 촉구 기자회견에서 간토학살100주기 추도사업추진위원회 참가자가 “일본은 1923년 학살을 책임지고 배상하라”는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