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총회에 입장 안 냈다는 야당 지적 일자
해수부 “통상 총회 참석‧발언 통해 제시” 반박

해양수산부 박성훈 차관이 지난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언론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해양수산부 박성훈 차관이 지난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언론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정인지 기자】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와 관련해 정부가 오는 10월 2일 열리는 런던협약·의정서 당사국총회(총회)에서 “주변국과의 충분한 소통을 통해 안전하게 처분돼야 한다는 입장을 제시할 것”이라고 18일 발표했다.

해양수산부 박성훈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오염수 관련 브리핑에서 “우리 정부가 국제해사기구(IMO)에 오염수 방류와 관련한 서류를 내지 않았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가 나왔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총괄대책위원회(대책위)는 전날 IMO를 방문해 방류로 인한 우려사항을 전달하고 윤석열 정부가 당사국총회에 오염수에 대한 입장을 전하지 않았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박 차관은 “총회 개최 전 의제 문서 제출이 선행돼야 하는 것은 아니”라며 “그동안 다른 국가도 의제 문서 제출 없이 총회에서 발언해왔고, 우리나라도 2019년과 2020년, 2022년에는 의제문서 제출 없이 현장 발언으로 대응했다”고 해명했다.

또한 “런던협약·의정서 상 원전 오염수 관련 논의는 통상 총회 참석과 발언을 통해 제시돼 왔다”면서 “올해 총회에서도 이런 차원에서 대응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IMO의 런던협약·의정서는 해양환경 보호를 위해 폐기물의 해상투기를 금지하고, 각 국가가 이를 제대로 이행하고 있는지를 점검·논의하는 국제협약이다. 명칭은 '폐기물 및 기타물질의 투기에 의한 해양오염방지에 관한 협약'으로, 협약을 통해 의정서가 작성됐다. 당사국은 88개국이며 일본 또한 포함된다.

한편 박 차관은 오는 19일 유튜브 ‘인재교육티비(tv)’의 ‘오염수 대응 및 국내 수산물 소비 활성화’를 주제로 한 실시간 공개강좌에 출연해 하반기 해양수산 주요 정책 등을 설명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