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홍기원 기자】 KCC가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선보인 드라마 광고가 업로드 된 지 5일만에 조회수 200만회를 넘어 화제다. KCC는 매년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유튜브 광고를 통해 누리꾼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KCC는 12일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한 총천연색 오피스 드라마 광고 ‘무지개 같은 오피스’가 조회수 200만회를 넘었다고 밝혔다. 해당광고는 이날 오전까지, 조회수 209만회를 기록하고 있다.이 광고영상은 총 4분 11초 분량으로 팔색조 연기의 달인인 배우 류승룡과 MZ세대를 대표하는 배우 김규남이 출연한다. 총 5
【투데이신문 박세진 기자】육아의 어려움을 보여주는 ‘요즘육아-금쪽같은 내새끼’ 등 일부 예능 프로그램이 결혼과 출산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확산시킨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 5일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저고위)는 서울 중구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에서 ‘결혼·출산에 대한 인식변화와 미디어의 역할’을 주제로 열린 간담회에서 이와 같이 지적했다.이번 간담회에선 저출산 극복을 위한 미디어의 역할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공유됐다.발제자로 나선 유재은 국무조정실 청년정책위원회 위원은 오은영 박사가 출연하는 예능 프로그램 요즘육아-금쪽같은 내새끼를 예로
【투데이신문 김효인 기자】 3조원 이상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은 중고거래 플랫폼 당근마켓의 지난해 매출과 적자가 동시에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14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당근마켓의 매출은 499억원으로 전년 대비 94% 늘었다. 같은 기간 영업손실은 61% 증가한 565억원, 당기순손실은 540억원으로 48% 늘었다.매출 증가 요인으로는 광고 수익이 주효했다. 지난해 당근마켓 매출 중 광고 수익 비중은 99.2%였다. 같은 해 광고수익은 495억원으로 전년 255억원 대비 약 2배 늘었다. 당근마켓의 광고는 △간편모드 △브랜드
【투데이신문 김효인 기자】 야놀자와 여기어때 등 주요 숙박 예약 플랫폼이 광고 상품을 상단에 우선 노출하면서도 이를 ‘추천순’으로 표시하는 등 소비자가 광고임을 알기 어렵게 한 것으로 나타났다.한국소비자원은 네이버 예약·야놀자·여기어때·부킹닷컴·아고다·호텔스닷컴 등 국내외 숙박플랫폼 6곳의 1542개 상품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파악됐다고 21일 밝혔다.조사 결과에 따르면 숙박플랫폼 중 네이버를 제외한 나머지 5곳이 광고 상품을 판매하고 있었다.또 각 플랫폼에서 상단에 노출되는 숙박 상품의 광고 비율을 조사한 결과 호텔의 경우 야놀자
【투데이신문 김효인 기자】 맥도날드가 아이돌 그룹 뉴진스를 올해 광고모델로 발탁했다.맥도날드는 다가오는 3월 신메뉴 출시와 함께 ‘색다른 차원의 빠삭함’ 캠페인 모델로 그룹 뉴진스를 발탁했다고 27일 밝혔다.모델로 선정된 뉴진스는 기존 아이돌 그룹의 콘셉트와 대조되는 신선한 매력을 가진 그룹으로, 매번 새로운 메뉴로 색다른 맛과 경험을 선사하는 맥도날드 브랜드 이미지와 부합해 광고 모델로 선정됐다.뉴진스는 매일 찾게 되고 언제 입어도 질리지 않는 진(Jean)처럼 시대의 아이콘이 되겠다는 콘셉트를 가진 그룹이다. 지난해 데뷔와 동시
【투데이신문 김효인 기자】 같은 음식점의 동일한 메뉴라도 매장에서 먹을 때보다 배달로 주문할 경우 10% 가량 더 비싼 것으로 확인됐다.21일 한국소비자원(이하 소비자원)은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에 입점한 서울 시내 34개 음식점의 1061개 메뉴에 대한 가격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서울 시내 음식점 5곳 중 3곳, 음식 메뉴 2개 중 1개가 매장에서 먹을 때보다 배달로 주문할 때 더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구체적으로 분식집 12곳과 패스트푸드·치킨 전문점 8곳 등 20개 음식점(58.8%)에서 매장과 배달앱의 음식
【투데이신문 조유빈 기자】 보람그룹의 상조 브랜드 보람상조가 펼친 감성 마케팅 전략에 대해 누리꾼들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1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보람상조의 브랜드 광고 캠페인 ‘아버지 응원’편 유튜브 영상에는 최근 죽음을 연상시킨다는 부정적인 의견의 댓글이 잇따르고 있다.지난해 10월 보람상조는 ‘세상 모든 아버지를 보람상조가 응원합니다’라는 카피 글이 담긴 브랜드 광고 캠페인을 공개했다.해당 광고 캠페인은 그동안 당연하게 여겼던 아버지의 희생과 사랑을 되돌아보자는 취지로 기획됐다.총 30초가량의 이번 영상에는 자녀들이 소파에서
【투데이신문 김효인 기자】 SPC가 운영하는 배스킨라빈스가 밸런타인데이를 앞두고 프리미엄 초콜릿 브랜드 ‘기라델리(GHIRARDELLI)’와 협업한 신제품을 선보였다.배스킨라빈스는 2월 이달의 맛 ‘아이스 기라델리 초콜릿’ 출시를 기념해 관련 광고 영상을 공개했다고 2일 밝혔다.이번에 공개된 신제품 광고는 170년 역사를 지닌 기라델리의 브랜드 헤리티지를 배스킨라빈스만의 위트 있는 연출로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광고에서는 고풍스러운 미술관에 전시된 명화 속 인물들이 2월 이달의 맛 ‘아이스 기라델리 초콜릿’을 맛본 후 감탄사로 맛있
【투데이신문 조유빈 기자】 일반 가공식품을 수면에 효과 있는 제품인 것처럼 광고해 판매한 일부 업체들이 적발됐다.한국소비자원(이하 소비자원)과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국내 유통 중인 수면 건강 관련 294개(국내 제조 94개, 해외직구 200개) 제품의 표시·광고 실태와 효능에 대해 공동 조사한 결과를 19일 공개했다.조사 결과 제품 294개 중 233개(국내 42개, 해외 191개)는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식품표시광고법)을 위반한 것으로 나타났다.특히 233건 중 151건(국내 18건, 해외 133건)은 ‘잠
【투데이신문 조유빈 기자】 바인그룹 코칭교육계열사인 상상코칭이 배우 박정민을 새로운 모델로 발탁했다.바인그룹은 배우 박정민이 등장하는 상상코칭의 신규 광고를 공개했다고 9일 밝혔다.상상코칭은 과목 수업부터 인성 코칭까지 다루는 1대1 온‧오프라인 전문 과외 서비스로, 학습성취도 향상 효과를 목표로 한다. AI 분석시스템을 통해 학생의 성향 및 상황을 분석하며, 이를 토대로 청소년 학습 코칭 자격을 취득한 전문 코치가 학생별 맞춤 프로그램을 제공한다.이번 광고는 상상코칭에서 ‘1대1 전담마크’를 대표 슬로건으로 내세우고 있는 만큼 배
【투데이신문 조유빈 기자】 코웨이가 방탄소년단(BTS)과 함께 신제품 광고를 선보인다.코웨이는 방탄소년단이 소개하는 ‘비렉스(BEREX) 스마트 매트리스’ 광고를 9일 공개했다.코웨이의 신규 브랜드 비렉스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신제품인 스마트 매트리스는 매트리스 스프링 대신 슬립셀을 적용해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맞춤형 수면 환경을 제공한다.해당 제품의 광고는 방탄소년단이 등장해 제품의 다양한 기능들을 설명한다. 특히 ‘잘 자는 건 중요하니까 매트리스도 스마트하게’라는 콘셉트로 ▲종합 편 ▲매트리스 선택 편 ▲4Zone 스마트
【투데이신문 조유빈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가 설 명절을 앞두고 선물용 제품에 대한 온라인 불법 광고 단속에 나선다.식약처는 5일 식품‧화장품‧의약외품 등 선물용 제품의 온라인상 허위·과대광고를 집중점검한다고 밝혔다.점검 대상은 면역력‧관절 건강‧갱년기 건강‧모발 관련 식품, 미백·주름 개선 등 기능성 화장품, 근육통 완화 용도의 개인용 의료기기 및 구강 청결용 치약제 등이다.주요 점검 내용으로는 ▲일반 식품을 건강기능식품인 것처럼 혼동시키는 광고 ▲일반 화장품을 기능성 화장품으로 오인하게 하는 광고 ▲의료기기 거짓·과
【투데이신문 조유빈 기자】 커피 프랜차이즈 메가커피가 축구선수 손흥민을 모델로 내세우며 가맹점주에게 수십억원에 달하는 광고비 분담을 요구했다는 주장이 나와 논란에 휩싸였다.28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메가커피는 이달 가맹점주를 대상으로 ‘메가MGC커피 가맹점 23년도 광고비 분담 안내’ 공문을 발송했다.해당 공문에는 총 60억원의 비용을 본사와 가맹점이 각각 50%씩 부담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즉 가맹점주들은 매월 약 12만원씩 추가로 부담하게 되는 셈이다.집행예산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손흥민 선수 모델료 및 촬영비(15억원) ▲아시
【투데이신문 조유빈 기자】 최근 개인 위생관리와 생활 방역으로 살균소독제가 꾸준히 사용되고 있는 가운데, 시중에 유통되는 일부 제품의 살균력이 표시‧광고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한국소비자원(이하 소비자원)은 온라인에서 유통 중인 분사형 살균소독제 총 20개 제품에 대해 조사한 결과를 지난 15일 공개했다.조사 결과 ‘살균력이 99.9%이상’이라고 표시 광고된 살균소독제 20개 제품 중 3개 제품은 대장균, 황색포도상구균에 대한 살균력이 제품 및 온라인 표시‧광고보다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해당 3개 제품은 ▲세균아꼼짝마 살균 99.
【투데이신문 김효인 조유빈 기자】 롯데칠성음료의 소주 신제품 ‘처음처럼 새로’의 간 전문의를 표방한 구미호 캐릭터 마케팅이 부당광고에 해당하는 것으로 드러났다.15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칠성음료는 지난 9월 ‘처음처럼 새로’ 출시 이후 해당 제품의 캐릭터인 구미호 ‘새로구미’에게 ‘간 전문의’, ‘간담췌 전문의’ 등의 문구를 붙여 광고와 마케팅을 진행해 왔다. 하지만 본지 취재 결과 이처럼 의사를 내세운 마케팅은 식품표시광고법상 부당광고에 해당되는 것으로 확인됐다.앞서 롯데칠성음료는 한국 전래동화부터 최근의 영화, 드라마에서 다양한
【투데이신문 김효인 기자】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등 주요 소셜미디어(SNS)에서 홍보하는 일부 미백 화장품이 과장 광고 소지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한국소비자원(이하 소비자원)은 8일 미백 기능성화장품 20개 제품에 대한 기능성 원료의 함량과 안전성, 표시실태를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일부 제품에서 표시·광고 등의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됐다.먼저 조사 대상 20개 중 7개 제품은 판매 홈페이지에 미백 효과와 무관한 성분을 표시하거나 과학적·객관적인 근거 없이 ‘피부장벽 개선’ 등 기능성에 대해 광고했다.또 3개 제품은
【투데이신문 김효인 기자】 SK매직의 광고 콘텐츠가 유머와 반전 요소를 결합한 창의성을 인정받았다. SK매직은 ‘2022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 대상(KODAF)’에서 크리에이티브 부문 ‘은상’을 수상했다고 8일 밝혔다.한국디지털광고협회가 주관하는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 대상은 디지털 환경에서 광고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디지털 광고업계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는 통합마케팅 및 마케팅/캠페인·퍼포먼스·크리에이티브·테크/솔루션·특별 부문 등 4개 부문, 총 18개 분야로 나눠 시상이 진행된다.SK매직은 유튜브 콘텐츠 ‘매트
우리 사회에는 남성과 여성, 즉 성별에 따라붙는 고정관념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최근에는 젠더 감수성을 고려하지 않고 마케팅에 나섰다가 기업의 평판과 이미지가 무너지는 사례가 잦아 젠더 이슈에 귀를 기울이는 사회 분위기가 어느 정도 조성된 상황이다.그러나 여전히 산업 전반에서는 성별에 대한 차별적 인식과 그로 인한 피해 사례가 산적해 있다. 이처럼 남녀 간 전반적인 불평등과 격차 등은 현대사회의 숙제처럼 남아있다. 이제 소비자‧기업‧정부 등 모든 경제 주체가 젠더와 관련된 문제의식을 갖고, 갈등을 완화하기 위해 머리를 맞대야 할
【투데이신문 조유빈 기자】 샴푸로는 탈모를 예방하거나 치료할 수 없음에도 관련 제품의 허위 광고가 다수 적발돼 소비자 주의가 요구된다.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7일 샴푸가 화장품으로 분류됨에도 탈모를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것처럼 온라인상에서 광고·판매한 누리집 341건에 대해 점검한 결과를 공개했다.해당 점검은 잘못된 정보에 따라 탈모 예방·치료를 샴푸에 의존하는 등의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실시됐다.조사 결과 탈모 치료·방지 샴푸 등 온라인 허위·과대광고를 한 누리집 총 172건이 적발됐다.주요 위반 사례로는 ▲의약품으
【투데이신문 변동휘 기자】 넷플릭스가 한국을 포함한 11개 국가에서 광고 요금제를 도입했다. 기존 요금제 대비 저렴한 금액으로 진입장벽을 낮춰 실적 개선을 노리는 모습이다.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넷플릭스는 이날 오전 1시(한국 시간) 한국과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일본, 호주, 브라질 등 9개국에서 ‘베이직 위드 애즈(Basic with ads)’라는 이름의 광고 요금제를 도입했다. 지난 1일 캐나다와 멕시코에 먼저 적용됐으며, 오는 10일에는 스페인에서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넷플릭스 측은 향후 다른 국가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