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능 ‘금쪽같은 내새끼’…결혼·출산 악영향 주장 제기
“부정적 메시지 줄이고, 긍정적 메시지 자주 노출해야”

채널A 예능 프로그램 ‘요즘육아-금쪽같은 내새끼’에 출연하는 오은영 박사 [사진제공=뉴시스]<br>
채널A 예능 프로그램 ‘요즘육아-금쪽같은 내새끼’에 출연하는 오은영 박사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박세진 기자】육아의 어려움을 보여주는 ‘요즘육아-금쪽같은 내새끼’ 등 일부 예능 프로그램이 결혼과 출산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확산시킨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 5일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저고위)는 서울 중구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에서 ‘결혼·출산에 대한 인식변화와 미디어의 역할’을 주제로 열린 간담회에서 이와 같이 지적했다.

이번 간담회에선 저출산 극복을 위한 미디어의 역할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공유됐다.

발제자로 나선 유재은 국무조정실 청년정책위원회 위원은 오은영 박사가 출연하는 예능 프로그램 요즘육아-금쪽같은 내새끼를 예로 미디어가 ‘나에게 육아는 무리’, ‘아이를 키우는 것은 힘들고 비용이 많이 든다’, ‘사회는 안전하지 않다’는 등의 인식을 심어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유 의원은 “결혼과 출산에 대한 막연한 공포를 줄이기 위해서 미디어의 부정적 메시지는 줄이고, 긍정적 메시지를 자주 노출시킬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또 간담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저출산 극복을 위해 결혼·육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줄이기 위해 가족친화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중장기적 캠페인의 필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한양대학교 백혜진 광고홍보학과 교수는 “결혼, 출산, 가족의 소중함에 대한 사회 규범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캠페인을 추진해야 한다”며 “청소년, 미혼남녀, 신혼부부 등 타깃을 세분화하고 브랜드 구축을 통한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개발한 캠페인을 이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국언론진흥재단 최일도 연구원도 “방송콘텐츠 협찬을 통해 ‘자녀와 어울려 행복한 순간’을 노출해 긍정적 이미지를 확산하고 간접 경험 기회를 반복적으로 시청자에게 제공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간담회에서 결혼·출한에 대한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한 미디어 사례로는 KCC건설 아파트 브랜드 스위첸의 광고 ‘문명의 충돌’이 소개됐다.

해당 광고는 젊은 부부의 일상을 보여주면서 육아와 결혼 생활의 어려움을 담았음에도 이를 현실적이면서도 유쾌하게 표현해 눈길을 끌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