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지지·인물, 3박자 고루 갖춰야
지역 기반 없으면 무용지물 정당으로
지지층 확보 못하면 모래성 쌓는 것
대선 주자급 반드시 필요할 수밖에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br>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

【투데이신문 한정욱 기자】 내년 총선을 앞두고 신당 창당 소식이 곳곳에서 들리고 있다. 이준석 전 대표는 12월 창당설을 내세웠다.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비례정당 창당을 내세웠고,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신당 창당을 통해 국민의 심판을 받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다 보니 12월과 내년 1월 중에 우후죽순 신당이 창당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4월 총선에서 선택받는 신당이 과연 얼마나 될지는 미지수다. 왜냐하면 낙타가 바늘구멍을 통과하기보다 어려운 것이 신당 창당이다.

12월 정계개편 예고

총선이 다가오면 신당 창당 소식은 계속 들릴 수밖에 없다. 공천에서 탈락한 사람들이 세력을 이뤄 당선돼서 여의도로 복귀하는 경우도 있다. 2008년 당시 새누리당 내 친박 세력은 친이계로부터 공천 학살을 당하자, 당시 한나라당을 탈당해서 친박연대라는 정당 혹은 친박 무소속 연대라는 세력을 만들었다. 당시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는 “나도 속고 국민도 속았다”면서 공천 탈락한 친박에 힘을 실어줬고, 실제로 총선에서 돌풍을 일으켜서 돌아왔고, 결국 박 전 대통령을 대통령에 앉히는 데 혁혁한 공을 했다.

이처럼 신당 창당을 한 후 돌풍을 일으킨 사례가 있기 때문에 신당 창당의 유혹은 총선이 다가올수록 거세질 수밖에 없다. 현재 신당 창당에 대해 언급한 인물은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전 대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다. 이 전 대표는 오는 12월께 신당 창당을 할 것이라고 구체적인 시기까지 못을 박았다. 송 전 대표는 내년 총선에 비례정당으로 출마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국 전 장관은 조국 신당 창당을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따라서 12월이 되면 정계개편이 이뤄질 것으로 보이면서 내년 총선에서 많은 신당이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신당끼리의 정계개편도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전 대표 [사진제공=뉴시스]<br>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전 대표 [사진제공=뉴시스]

신당 바람 불까

하지만 신당이 과연 총선에서 바람을 일으켜 많은 후보를 배출하고, 많은 배지를 달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이런 이유로 지역, 조직력, 인물 등 세 가지 조건이 갖춰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먼저 지역을 기반으로 한 정당이 아니면 성공하기 힘든 것이 우리나라 선거제도이기 때문에 ‘지역’이 중요하다. 그것은 소선거구제와 연결이 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선거제도는 승자독식인 소선거구제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 후보 개인의 인물보다는 정당을 보고 투표를 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즉, 후보 개인이 마음에 들지 않지만 A라는 정당의 소속이라면 무조건 투표하는 경향이 강하다. 실제로 인터넷상에서는 특정 지역에서는 특정 지역 후보가 ‘시체’라고 해도 당선될 것이라는 우스갯소리가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호남은 진보정당, 영남은 보수정당이라는 이미지가 각인돼 있다. 따라서 지역주의를 타파하고 신당이 돌풍을 일으키기 위해서는 지역주의가 필요하다. 지금까지 선거에서 신당이 성공한 사례의 첫 번째 조건은 바로 지역이었다. 그런 의미에서 내년 총선을 앞두고 탄생하는 신당은 ‘지역’에 대한 고민이 깊어야 한다.

두 번째로는 조직력이다. 이는 단순히 당원들이 많고 적음의 문제가 아니라 신당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당원들이 많이 있어야 한다. 정당법에는 당원 5000명을 모집해야 한다. 숫자상으로는 쉬워 보일 수 있지만 절대 쉽지 않은 숫자라는 평가다. 그리고 그 당원들이 신당의 일이라면 열 일을 제치고 활동해야 한다. 그래야만 총선에서 활발한 자원봉사활동을 하면서 신당의 이름을 널리 알릴 수 있기 때문이다.

신당이 창당되면 조직력이 스피커 역할도 해야 하고, 행동대장 역할도 해야 한다. 즉, 당원들이 많아야 하고, 열정적으로 활동해야 한다. 국민의힘이나 더불어민주당 모두 당원들이 몇백만 단위이다. 하지만 신당의 당원들은 5000여명 정도가 될 것으로 보인다. 그들이 활동을 활발하게 하면서 신당의 분위기를 띄워야 한다.

그러자면 단순히 당원 가입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는 적극 당원들을 많이 확보해야 한다. 또한 조직력이 탄탄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금전적인 문제도 해결되는 것은 물론 여론조사에서도 지지율이 높게 나타난다.

조국과 만난 문재인 전 대통령 [사진제공=뉴시스]<br>
조국과 만난 문재인 전 대통령 [사진제공=뉴시스]

선주자급 있어야

세 번째 조건은 ‘인물’이다. 이는 대선주자급 인물과 배지를 단 현역 의원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대선주자급 인물이 필요한 이유는 그래야만 여론조사 지지율이 높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정당은 정권교체를 원하는 사람들이 모인 집단이다. 즉, 정권교체를 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주는 정당이어야 선거에서 승리한다는 것이다.

대통령을 탄생시킬 수 없는 정당이라는 모습을 신당 때부터 보여주면 지지층은 등을 돌린다. 만약 대선주자급의 인물이 있다면 비례대표 선거에서도 지역구 선거에서도 승리를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다. 하지만 대선주자급 인물이 없다면 선거에서 패배하는 것은 불 보듯 뻔하다. 선거 때만 되면 수많은 신당이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이유는 대선주자급 인물이 없기 때문이다.

또 다른 문제는 바로 현역 의원이다. 선거 때만 되면 수많은 정당이 탄생하고 사라진다. 따라서 투표용지가 상당히 길어질 수밖에 없다. 한 표라도 더 받기 위해서는 투표용지에서 앞순서를 받아야 한다. 우리나라 선거법에서 투표용지 앞순서가 되기 위해서는 의석순으로 배열이 된다. 즉, 의석이 많은 정당일수록 앞순서로 배정을 받게 된다. 만약 의석이 없는 정당들일 경우 가나다순으로 배열한다.

이런 이유로 현역 의원을 확보하는 것이 투표용지 앞순서로 가는 필수코스다. 다만 이것이 현역 물갈이와는 아이러니한 모습이 될 수밖에 없다. 현역 물갈이를 위해서는 현역의원들을 내치고 신당 창당을 해야 하지만 투표용지 앞순서를 받기 위해서는 현역의원들이 필요하다.

또한 선거자금을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지원받기 위해서라도 현역의원들이 필요하다. 원내교섭단체가 될 경우 신당이 선거에서 갖는 특혜가 상당하다. 따라서 선거를 치르기 전에 원내교섭단체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이 여의찮다면 현역 의원들을 많이 확보하면 확보할수록 좋다. 이런 이유로 선거 때만 되면 이삭줍기를 신당이 해오고 있다.

2022년 4월 18일 당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합당을 선언한 뒤 악수하는 모습 [사진제공=뉴시스]<br>
2022년 4월 18일 당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합당을 선언한 뒤 악수하는 모습 [사진제공=뉴시스]

합종연횡은

총선을 앞두고 신당이 창당되면 신당끼리 합종연횡을 할 것인지 여부도 관심사이다. 하지만 정치권 안팎에서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신당이 창당되고 총선에 출마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지역구 후보를 내는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비례대표 후보를 내세우는 것이다.

만약 지역구 후보를 내는 것을 목표로 삼는 신당이라면 다른 정당과의 합종연횡이 가능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최소한 지지율이 10% 이상은 넘어야 한다. 그래야만 지역구 출마자들이 관심을 보이면서 통합을 언급하기 때문이다.

그러지 않고 비례대표 후보만 내세우겠다는 정당은 합종연횡이 어렵다. 왜냐하면 비례대표 기호를 앞순으로 받고 싶은 사람들이 이미 신당 내부에서도 많은데 다른 정당과 합당을 한다면 그 순서를 빼앗길 수밖에 없다. 만약 합당해서 지지율이 상승하는 시너지 효과가 있다면 고려해 볼 만하겠지만 합당했다고 해서 지지율이 숫자를 합친 것처럼 상승하지는 않기 때문에 비례대표 기호 앞순을 받고 싶어 하는 사람들은 합당에 난색을 표할 수밖에 없다. 즉, 합종연횡이 생각보다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결국 신당 창당을 한다고 해도 각자도생을 하다가 역사 속에서 사라지는 경우가 비일비재할 수밖에 없다. 무엇보다 신당의 지지율이 10%를 넘는다고 해도 막상 투표함을 개봉해 보면 실망스러운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 유권자들의 거대 양당 투표 쏠림 현상이 생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자신의 지역구를 신생 정당에 맡기기보다 기존 정당에 맡기면 지역구가 발전될 것이라는 기대가 작용되는 게 현실이다. 따라서 신생 정당의 지지율이 10%를 넘는다고 해도 총선 현실에서는 패배의 쓴맛을 맛봐야 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신당의 출현이 내년 총선의 활력소가 될 것인지 안타까움이 될 것인지는 두고 봐야 할 문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