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기 위원장, 첫 회의...“검증에 예외 없어”
가상자산·도덕성 검증 강화...향후 회의 비공개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공직선거 후보자 검증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7월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8회 국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 참석해 김남국 무소속 의원과 대화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공직선거 후보자 검증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7월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8회 국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 참석해 김남국 무소속 의원과 대화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지난 1일 총선기획단을 띄우며 본격적인 선거 체제로 전환한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총선 출마 예비후보자들에 대한 ‘정밀 검증’을 예고하며 첫 검증위원회 회의를 열었다.

‘내년 총선에 당의 사활이 걸려있다’고 판단하는 민주당은 도덕성 검증과 함께 가상자산 등 선출직 공직자의 이해충돌 부분을 면밀하게 살핀다는 계획이다.

김병기 ‘민주당 총선 후보 검증위원회’ 위원장은 16일 오전 첫 회의에서 “우리 위원회 임무는 공정하고 단호한 검증을 통해 최정예 후보자들을 엄선해 공관위에 제공하는 것”이라며 “총선 승리를 위해 과거 어떤 선거보다 엄격, 철저히 검증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위원들께서 후보자 검증에 부담을 안 느낀다면 거짓말이겠지만 그 부담을 극복하고 검증에만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며 “검증에 따른 모든 책임은 제가 지겠다. 훌륭한 위원들과 함께 총선 승리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정밀심사를 위한 소위를 구성했다”며 “적격판정 예비후보자의 정보공개 여부를 결정했는데, 이건 최고위원회의 의결사항이기 때문에 최고위를 통해 공표돼야 하는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총선 출마 예정자의 공직성 검토 신청을 다음 달 초까지 1차 접수 받을 예정이다. 김 위원장은 “후보자 검증 기준에 대한 위원들의 의견을 취합했다”며 “도덕성 검증을 강화한다는 점에는 다수 위원들의 합의가 이뤄졌다”고 전했다.

‘이재명 대표도 검증 대상에 포함되냐’는 질문에 김 위원장은 “검증에 예외가 어디있나”라고 답했다. 검증위는 앞으로 회의를 비공개로 진행할 방침이다.

주요 검증 영역으로 떠오른 가상자산과 관련해서 김 위원장은 “가상자산을 보유하고, 거래하는 것 자체는 위법이 아니다”라면서도 “그런데 거기에도 불법적 내용이 있지 않나. 사회적 지탄을 받을 만큼의 탈법, 불법이 있는지 보겠다는 것이지 가상자산 자체를 문제 삼는 것은 결코 아니다”라고 부연했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10일 중앙당 공직선거 후보자 검증위원회를 설치했다. 위원장은 김병기(재선·서울 동작갑) 당 수석사무부총장이, 부위원장은 당일 새 조직사무부총장에 임명된 김윤덕 의원(재선·전북 전주갑)이 맡았다.

이재명 대표가 직접 인재위원회를 맡고 총선기획단(단장 조정식 의원·5선 경기 시흥을)과 검증위를 친이재명계가 이끌게 되면서 당 안팎에선 ‘친명 공천체제’가 완성됐다는 평가가 나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