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서 고병원성 AI 총 19건 검출돼
철새 이동경로 이어져 있어 대응 필

지난해 12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항원이 검출된 경기도 안성시 한 산란계 농장에서 방역 관계자들이 긴급 방역에 나서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정인지 기자】 정부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감시강화를 위해 한일 공동조사를 추진한다.

환경부는 오는 12월 1일까지 일본 미야기현 조류 월동지에서 일본 야마시나조류연구소(연구소) 등과 공동으로 현장조사를 진행한다고 27일 발표했다.

이번 한일 공동조사는 지난 6월 20일 일본 연구소에서 체결한 ‘조류인플루엔자(AI) 분야 질병예방 및 대응 협력에 관한 협약(MOU)’에서 공동연구가 제안됨에 따라 추진됐다.

국립야생동물질병관리원(관리원) 등 국내연구진과 일본 연구소는 오리·기러기류 등 조류인플루엔자 감수성 야생조류 포획 후 위치추적기를 부착해 겨울철 우리나라와 일본 월동지를 이동하는 야생 조류의 위치를 파악해 대응 및 예찰 강화에 나설 방침이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철새 이동경로(동아시아-대양주, 서태평양 철새이동경로)를 공유하고 있어 양국의 공동대응이 필요하다는 게 환경부의 설명이다.

현재 국내에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없이 저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만 총 28건이 검출된 상태다.

반면 일본은 H5NI형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19건이 검출됐다.

관리원 신동인 원장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의 국내 유입에 대비하기 위해 해외 월동지에서 야생조류 위치정보 파악을 통한 감시강화가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6월 야마시나조류연구소와 체결한 협약과 이에 기반한 공동연구를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국내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유입을 감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