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업계 합동 공급망 대응회의 개최
“수급 차질 없도록 철저히 대응할 것”

인천 중구의 한 주유소에 자동차용 요소수가 쌓여있다. [사진출처=뉴시스]
인천 중구의 한 주유소에 자동차용 요소수가 쌓여있다. [사진출처=뉴시스]

【투데이신문 박주환 기자】 중국 세관이 한국에 대한 요소 수출 통관을 갑자기 보류하면서 ‘요소수 대란’ 우려가 불거졌다. 이에 정부는 관계부처 긴급회의를 열고 신속한 대응에 나서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정부는 4일 산업통상자원부 이승렬 산업정책실장 주재로 ‘정부‧업계 합동 요소 공급망 대응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국무조정실, 기획재정부, 외교부, 환경부, 관세청, 조달청 등 관계부처와 롯데정밀화학, 금성이엔씨 등 차량용 요소 수입‧유통업체 7개사, 소부장 공급망센터 등이 함께했다. 

정부는 지난 1일에도 기획재정부·산업통상자원부·외교부·환경부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요소 수입 관련 긴급 점검회의를 열었다. 잇달아 긴급회의가 열리고 있는 것은 중국 해관총서가 통관 검사를 마친 요소를 선적하지 못하게 한다는 보고가 현지 한국기업으로부터 접수됐기 때문이다. 

정부는 중국 정부에 관련 입장을 요청했지만 즉각적인 답변을 받지 못했으며 일각에서는 중국내 요소 수급이 원활하지 않아 해외 수출을 보류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이날 관계부처와 업계는 먼저 차량용 요소 재고 현황, 한국 기업의 중국 통관 애로사항을 점검했다. 또 베트남 등 대체 수입처를 통한 요소 확보방안을 논의하고 차량용 요소 수급 안정화를 위해 정부와 업계가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세부적으로 정부는 조달청을 통해 공공비축을 확대하고 업계는 대체 수입국과 추가 물량을 확보해 나갈 예정이다. 정부에 따르면 현재 국내 재고 및 중국 외 국가로부터 도입 예정인 물량을 합할 경우 약 3개월분이 확보된다. 여기에 동남아·중동 등 다변화를 추진해 차량용 요소를 확보하기로 했다. 

정부는 또 중국 세관에서 검역 완료된 물량 역시 국내 도입이 가능하도록 중국 정부와 협의해나갈 계획이다.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공동위원회를 포함, 한중 간 다양한 협의 채널을 활용해 공급망 안정에 만전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요소는 경유차 배출가스 저감 장치에 넣는 요소수와 농산물 비료의 주 원료로 사용된다. 관세청에 따르면 중국산 요소는 전체 수입에서 90%대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산 요소 수입 비중은 지난 2021년 대란 이후 2022년 66.5%로 떨어졌지만 올해 들어 다시 상승했다. 

중국은 지난 2021년 10월 경 석탄 가격 상승과 전력난을 이유로 요소 수출을 사실상 전면 금지했다. 이에 따라 국내 주유소에서 1만원대에 판매했던 10L 요소수 가격은 2만5000원대로 급등했으며 대란이 계속되면서 그마저도 품절 되는 현상이 발생했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산업부 이승렬 산업정책실장은 “그간 업계와 요소 공급망 위기 대응시스템을 구축해온 만큼, 요소 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관계기관과 함께 신속하고 철저히 대응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