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KB, 우리, 신한, 하나금융지주 [사진제공=각사]
(왼쪽부터) KB, 우리, 신한, 하나금융지주 [사진제공=각사]

【투데이신문 임혜현 기자】 2024년 새해를 맞이하는 4대 금융지주 수장들의 신년사는 비장하다. 이들은 신년사를 통해 금융시장의 급격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생존전략 모색에 여념이 없는 모습을 내비쳤다. 

2일 금융권에 따르면 4대 금융지주(KB·신한·우리·하나) 수장들은 올해 생존을 위한 변화 노력과 도전 정신을 강조했다. 이는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금융권이 거두긴 했으나, 올해 전인미답의 경제적 위기 상황을 헤쳐나가야 하는 상황에서 성공에 안주하기 보다는 새로운 길을 찾는 혁신에 주안점을 둬야 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런 가운데 윤리와 고객중심 사고관, 고객보호 정신도 강조됐다.

신한금융 진옥동 회장은 진 회장은 이날 신년사를 통해 “‘틀을 깨는 혁신과 도전’은 ‘고객중심, 일류신한’ 달성을 위해 신한인이 가져야 할 일상의 기준”이라고 강조했다.  

진 회장은 “시장, 기술, 금융 소비자의 트렌드가 분초 단위로 급격히 변하고 있다”며 현상황을 짚었다. 그는 “우리가 경험한 과거 어느 때보다 변화의 속도는 훨씬 빠르고  그 방향도 가늠하기 어렵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특히 “기존의 성공 방식만 고집한다면 미래를 보장할 수 없다”면서 “관행의 틀, 안주의 틀에서 벗어나 근본적인 혁신과 도전에 나설 때”라고 미래를 준비하는 태도를 당부했다.

아울러 그는 혁신과 도전 과정에서 ‘業(업)의 윤리’를 당부했다. 그는 “스스로를 철저히 돌아보는 내부통제와 리스크 관리를 바탕으로 고객중심, 일류신한의 꿈에 가까이 다가가야 한다”고 미래 성장 발전에 윤리적 이슈를 함께 챙겨야 한다고 주문했다. 

KB금융 양 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KB가 흔들림 없는 강자로 진화하기 위해서는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방법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그는 패러다임의 전환과 관련해 “저출산, 고령화 등 인구구조의 변화로 우리에게 익숙했던 전통적 고객 분류는 이제 무의미해지고 있다”며 “고객’의 범주에 ‘사회’를 포함해 KB-고객-사회의 ‘공동 상생전략’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모든 순간 고객과 연결되어 최고의 가치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되어야 한다”며 “이제 금융은 고객의 일상생활 속으로 스며들어가 언제 어디서든 고객이 원하는 형태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고객의 일상 속에 스며들게 하기 위한 ‘임베디드 금융’ 확대에 심혈을 기울여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양 회장은 ‘KB 브랜드’를 중심으로한 비은행 사업을 강화할 계획이라는 점도 시사했다.

하나금융 함영주 회장은  “금리 상승은 우리가 결정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선 일이었지만, 고금리로 고통받는 많은 이들에게는 이러한 금리체계가 정당하고 합리적인가에 대한 불신을 넘어 분노를 일으키게 됐다”는 경고로 신년사를 장식했다.

그는 “이미 검증된 방식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는 항변보다는, 우리의 성공방정식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는 사실에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며 고객 보호에 눈높이를 맞춰달라고 말했다.

함 회장은 “성장을 멈추자는 것도, 무작정 나누자는 것도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가입자수 300만명을 넘어선 ‘트래블 로그’는 수수료는 당연히 받아야 한다는 기존의 통념을 깨고, 손님의 편의와 혜택은 극대화해, 직원들이 자신있게 권유할 수 있었으며, 카드 해외사용액 M/S 확대와 기반 손님수를 늘려가며 모두의 호평을 받고 있다”며 격려하는 것도 잊지 않았다.

그는“이처럼 ‘손님의 기쁨 그 하나를 위하는’ 우리의 진심을 바탕으로 손님, 직원, 주주 등 모든 이해관계자가 상생하고, 이를 통해 우리 사회의 신뢰받는 동반자로 거듭날 수 있도록, 우리 모두는 새롭게 변화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우리금융 임종룡 회장도 구두끈을 고쳐매는 한 해가 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미중 갈등, 지정학적 리스크,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우려 등에 따른 우리 경제를 둘러싼 불확실성이 여전한 상황”이라며 “철저한 리스크관리로 불확실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선도 금융그룹으로 도약하기 위한 초석을 다졌다면 올해에는 우리의 실력을 온전히 발휘해 고객과 시장이 우리의 변화된 모습을 체감할 수 있도록 명확한 성과들을 보여줘야 할 때”라고 2024년의 의미를 부여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올해 비전으로 그룹의 핵심사업에 대한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래 성장기반을 확보하겠다는 게 임 회장의 복안이다.

그러면서 임 회장은 “증권업 진출에 대비해 그룹 자체 역량을 강화하고 비은행 포트폴리오 확충을 병행하는 등 그룹의 전체적인 경쟁력을 키워나가야 한다”며 수익모델 다각화와 인수합병(M&A)를 강조했다.

아울러 임 회장은 “이달 초 IT 거버넌스 개편 이후 빠른 안정화를 이루고 Biz-IT 협업 등 개편 효과를 본격화해야 한다”며 “올 하반기 예정인 유니버설 뱅킹앱(NewWON)의 완성도 높은 성공적 출범을 위해 역량을 집중해 차별화된 디지털 서비스와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