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값·금리 하락 예상하는 소비자 비중↑

소비자심리지수 추이 [사진출처=한국은행]
소비자심리지수 추이 [사진출처=한국은행]

【투데이신문 박중선 기자】 국제 유가 하락 등의 영향으로 소비자들의 물가 전망이 1년 8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27일 한국은행(이하 한은)이 발표한 ‘12월 소비자동향조사’에 따르면 12월 기대인플레이션율은 전월 대비 0.2%포인트 하락한 3.2%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4월(3.1%)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기대인플레이션율은 향후 1년간 소비자물가상승률에 대한 전망으로 지난해 7월(4.7%)을 기점으로 하락세를 보였다. 

한은 황희진 통계조사팀장은 “국제 유가 하락으로 석유류 하락 폭이 확대되면서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둔화된 것이 가장 큰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농산물과 가공식품, 외식 서비스 등의 가격이 여전히 높은 수준이고 공공요금 인상도 잠재 변수이기 때문에 향후 흐름을 계속 지켜봐야 한다”고 부연했다.

물가상승 기대형성 요인에 대한 응답 비중 [사진출처=한국은행]
물가상승 기대형성 요인에 대한 응답 비중 [사진출처=한국은행]

소비자들은 향후 1년간 물가 상승에 가장 영향을 미칠 품목으로 공공요금(65.2%)을 꼽았다. 이어 농축수산물(43.5%), 석유류 제품(25.3%) 순이었다.

12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99.5로 전월 대비 2.4포인트 상승했다. 소비자심리지수는 현재생활형편·가계수입전망·소비지출전망 등 6개 주요 개별지수를 표준화해 합성한 지수로 경제 전반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판단하는데 활용된다. 소비자심리지수가 100보다 크면 과거(2003년~2022년 12월) 평균보다 낙관적,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인 것으로 판단한다.

내년 미국의 금리 인하 기대감으로 금리수준전망(CSI)는 119에서 107로 대폭 하락했다. 주택가격전망지수도 9포인트 내린 93을 기록하며 1년 뒤 집값 하락을 예상하는 소비자 비중이 커졌다. 이는 대출 규제 강화 전망과 고금리 지속 등으로 전국 주택 매매 가격 상승 폭이 두 달 연속 둔화되고 거래량도 부진한 흐름을 이어간 영향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