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과징금 부과 조치로 ‘확률 논란’ 재점화
이용자 분노에 BM 수정 “신뢰 회복 노력할 것”

공정거래위원회 김정기 시장감시국장이 3일 넥슨에 대한 과징금 부과 결정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 제공=뉴시스]
공정거래위원회 김정기 시장감시국장이 3일 넥슨에 대한 과징금 부과 결정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 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변동휘 기자】 ‘메이플스토리’ 확률 조작 논란과 관련해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의 과징금 처분이 내려진 이후, 넥슨이 문제가 된 아이템 ‘큐브’의 판매를 중단하는 강수를 뒀다. 

1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메이플스토리’ 주요 개발진인 넥슨 강원기 총괄 디렉터와 김창섭 디렉터는 9일 라이브 방송을 통해 게임의 변경사항을 공개했다. 확률형 강화 상품 ‘큐브’의 판매를 중단하며, 잠재능력 재설정에 필요한 재화를 인게임 재화인 메소로 변경하는 것이 골자다. 

이는 지난 3일 공정위의 과징금 부과 조치 이후 나온 조치다. 당시 공정위는 ‘메이플스토리’와 ‘버블파이터’ 내에서 판매되는 확률형 아이템 ‘큐브’와 ‘매직바늘’의 확률을 소비자에 불리하게 변경하고도 이를 알리지 않거나 거짓으로 알렸다며 넥슨에 대해 시정명령과 과징금 116억원을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2021년 ‘환생의 불꽃’ 사태로 촉발된 확률 조작 의혹이 정부기관의 조사를 통해 사실로 밝혀졌다는 점에서 다시금 불길이 커졌다.

관련해 넥슨 측은 입장문을 내고 “2021년도 메이플스토리에 관한 확률 문제가 제기되면서 공정위는 넥슨 게임의 과거 이력과 현황에 관해 전수 조사를 진행했고 이번에 그 결과를 발표했다”며 “이번 사안은 확률형 아이템의 정보 공개에 대한 고지의무가 없었던 2016년 이전의 일로 현재의 서비스와는 무관한 사안이며, 3년 전인 2021년 3월 공정위 조사가 시작되기 이전에 확률정보를 공개해 자발적으로 재발방지를 위한 개선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공정위 측은 “이번 조치는 확률을 소비자에게 불리하게 낮추거나 일부는 0%로 변경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공지에서 누락하거나 거짓으로 알린 행위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확률 자체에 대한 법적 공개 의무 여부와는 전혀 관계가 없다”며 “이용자들의 요구 등에 따라 일부 확률을 공개했다는 사정만으로 소비자를 상대로 이미 발생한 거짓·기만적인 행위의 위법성이 치유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큐브’는 게임 내 캐릭터가 보유한 장비의 잠재능력을 재설정하는 아이템으로, 이를 사용하면 일정 확률로 잠재능력의 등급 상승과 상위 옵션 출현이 가능하다. 이로 인해 지금까지 ‘메이플스토리’의 핵심 상품으로 자리매김 해왔는데, 공정위가 공개한 과징금 부과 결정 세부 내용에 따르면 ‘메이플스토리’ 전체 매출에서 큐브가 차지하는 비중은 평균 28%로, 2021년과 2022년에는 40%를 넘기기도 했다. 때문에 관련업계 일각에서는 큐브 판매 중단 결정에 대해 ‘초강수’라는 평가가 나온다.

김 디렉터는 9일 라이브 방송에서 “큐브는 메이플스토리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핵심 상품이지만 동시에 용사(이용자)들께 불신을 드리게 된 아이템이기도 하며, 플레이를 더욱 의미 있게 만드는 도구로 바꿈으로써 신뢰 회복이 시작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며 “한 번도 가보지 않은 새로운 길인만큼 그 과정에서 예측하지 못한 다양한 변수들이 생길 수 있으며, 그럴 때마다 더욱 용사님들의 의견을 귀담아듣고 열심히 살피겠다”고 말했다.

강 총괄 디렉터도 “성숙하지 못했던 당시의 판단과 과오에 대해 부끄럽게 생각하고 있으며, 하나하나의 결정이 서비스 전체와 이용자들에게 미치는 무게와 영향을 망각한 잘못된 판단이었음을 인정하고 다시 한 번 사과 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또한 “큰 실망감을 드린 만큼 작은 행동과 말로는 결코 신뢰 회복을 기대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많은 논의 끝에 게임의 근본적인 구조를 바꾸는 것만이 다시 한 번 믿어 달라 말씀드릴 수 있는 유일한 길이자 시작임을 깨달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