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양경수 위원장(왼쪽)과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이 10일 서울 영등포구 한국노총 사무실에서 만나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
민주노총 양경수 위원장(왼쪽)과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이 10일 서울 영등포구 한국노총 사무실에서 만나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투데이신문 박효령 기자】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등 양대노총이 대정부 투쟁을 함께 나서겠다며 손을 잡았다. 

한국노총 김동명 위원장과 민주노총 양경수 위원장은 10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한국노총 위원장실에서 간담회를 열고 50인 미만 사업장 중대재해처벌법 확대 적용과 노란봉투법(노동조합 및 노동관계법 개정안) 등에 관해 논의했다.

이번 간담회는 양 위원장이 지난해 진행된 11월 재선에 성공하고 4기 지도부 출범을 기념해 한국노총을 인사 차 방문하면서 마련됐다.

이날 양대노총은 “목적지가 같아도 경로는 다를 수 있는데, 서로 진의를 의심하지 말고 함께 공조해 나가자”며 공동투쟁을 약속했다.

또한 양측은 노동기본권을 지키기 위해 양대노총이 지난해처럼 새해에도 공동투쟁에 돌입해야 한다는 뜻을 함께 했다. 특히 오는 4월 총선을 앞둔 만큼 노동권 정치세력화를 위해라도 연대를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양대노총은 정부의 노동탄압에 맞선 저항과 투쟁, 최저임금 현실화를 위한 투쟁, 노란봉투법 국회통과를 위한 투쟁에서 힘을 합쳐 싸웠다”며 “노란봉투법은 대통령의 거부권으로 법시행이 좌절되긴 했지만, 국민적 공감대를 높여낸 만큼 올해 다시금 전열을 가다듬고 싸운다면, 올해 반드시 우리의 정당한 권리를 찾아올 수 있을 거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어 “무엇보다 올해 예정된 총선은 한국사회의 미래와 노동자의 명운이 걸린 중요한 계기”라며 “각자의 정치적 진지를 잘 구축하고, 연대의 전선을 넓게 형성하는 총선투쟁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 위원장은 “(지난해) 윤석열 정부는 국회를 통과한 노조법 2·3조를 거부해 노동자의 권리를 박탈했고, 노동시간을 늘리려는 의도를 포기하지 않고 있다”며 “건설노조 탄압, 노조회계 문제 등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윤석열 정권의 공격은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을 가리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노동을 공격하고 파괴하려는 정권에 맞서 양대노총의 단결과 연대가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며 “양대노총의 힘과 노력이 노동과 민생, 평화와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권력에 맞서 전체 민중의 생존을 지킬 수 있도록 함께 투쟁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양대노총은 최근 정부가 각종 위원회에서 양대노총 배제 움직임을 보인 것에 관해 함께 대응하자고 의견을 모았다. 이와 함께 산업구조 전환과 기후변화에 대한 공동 운동 방향을 모색하자는 것에도 공감대를 형성했다.

한편 지난 9일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50인 미만 사업장에 대한 중대재해법 적용 추가유예 등을 담은 중대재해법 개정안이 통과되지 않았다.

이에 고용노동부는 입장문을 통해 “영세 중소기업 83만7000곳의 현실적 어려움을 외면하는 것”이라며 “현장의 절박한 호소를 충분히 고려해 법 전면 시행(오는 27일) 전까지 적극적인 개정안 논의 및 신속한 입법 처리를 간곡히 요청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두고 노동계는 해당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되지 않은 것은 당연한 결과라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