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발기인대회...“설 전 빅텐트 노력하겠다”
박원석·정태근 전 의원 합류...“새로운 길 간다”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원칙과 상식의 조응천, 김종민, 이원욱 의원과 정태근, 박원석 전 의원이 12일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신당 창당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김종민 의원, 조응천 의원, 박원석 전 의원, 정태근 전 의원, 이원욱 의원.&nbsp;&nbsp;ⓒ투데이신문<br>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원칙과 상식의 조응천, 김종민, 이원욱 의원과 정태근, 박원석 전 의원이 12일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신당 창당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김종민 의원, 조응천 의원, 박원석 전 의원, 정태근 전 의원, 이원욱 의원.  ⓒ투데이신문

【투데이신문 박고은 기자】 더불어민주당(민주당)을 탈당한 비이재명계 ‘원칙과상식’의 김종민·이원욱·조응천 의원이 12일 ‘미래대연합(이하 미래연)’이라는 이름의 신당 출범을 발표했다.

이들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칙과 상식 위에서 국민의 삶을 바꾸고 미래를 개척하기 위해 미래연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해당 의원들은 오는 14일 미래연 창당발기인 대회를 열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들은 “상대방과 싸워서 이기는 데만 몰두하느라 세상도, 국민의 삶도 바꾸지 못했다”며 “지금의 방탄정치, 패권정치, 적대와 대결의 승자독식 정치, 무능과 무책임의 그들만의 정치를 타파하지 않고는 국민의 삶을 바꿀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당이 정권을 잡고, 20년을 집권하고, 200석을 얻는 것보다, 정치인 개인이 재선, 삼선하는 것보다, 그 권력으로 어떤 정치를 한 것인가, 국민의 삶을, 대한민국의 미래를 어떻게 바꿀 것인가, 그것이 더 중요하며 본질적인 정치의 소명이자 가치”라며 “우리는 그 소명과 가치를 따라 새로운 길을 가려고 한다”고 했다.

신당 미래연은 △교육 개혁 △격차·불평등 해결 △기후위기·인구위기·지방소멸 해결 △평화전략, 협력전략 구축 △사회적 통합 등의 의제를 제시했다.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원칙과 상식의 조응천, 김종민 의원과 정태근, 박원석 전 의원이 12일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신당 창당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김종민 의원, 조응천 의원&nbsp; ⓒ투데이신문<br>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원칙과 상식의 조응천, 김종민 의원과 정태근, 박원석 전 의원이 12일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신당 창당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김종민 의원, 조응천 의원  ⓒ투데이신문

미래연은 신당 창당 발표 이후 기자들이 민주당을 탈당한 이낙연 전 대표와의 협력 가능성에 대해 질문하자 “이 전 대표, 그밖에 지금 신당을 추진하고 있는 이준석 개혁신당(가칭) 정강정책위원장 외에 여러 세력들과 이제 본격적인 대화를 시작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가치와 비전의 공통 분모를 만들어 다 같이 가는 빅텐트를 늦어도 설 전에는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다”며 “이 전 대표하고도 여러 가지 협의를 해나갈 예정인데 일단은 대연합을 추진하는 정치적인 노력을 하기 위해서 별도로 창당 과정을 밟게됐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신당 창당 발표 회견에는 ‘당신과함께’ 소속 정의당 박원석 전 의원과 한나라당(국민의힘 전신) 정태근 의원도 동참했다. 박 전 의원은 오는 15일 정의당 탈당에 관한 기자회견을 예고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