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정유4사 대표들과 간담회

산업통상자원부 최남호 2차관이 24일 서울 중구 컨퍼런스 하우스 달개비 미팅룸에서 국내 정유4사 대표들과 간담회에 참석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산업통상자원부 최남호 2차관이 24일 서울 중구 컨퍼런스 하우스 달개비 미팅룸에서 국내 정유4사 대표들과 간담회에 참석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투데이신문 홍기원 기자】 국내 정유4사가 친환경 연료 분야에 오는 2030년까지 약 6조원을 투자한다. 이를 통해 글로벌 환경규제에 대응하고 신성작동력을 창출하겠다는 구상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4일 SK에너지, GS칼텍스, 에쓰오일, HD현대오일뱅크와 간담회를 갖고 올해 석유업계 주요 현안과 미래 발전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는 산업부 최남호 2차관, SK에너지 오종훈 대표, GS칼텍스 김정수 부사장, 에쓰오일 류열 전략/관리총괄사장, HD현대오일뱅크 주영민 대표가 참석했다.

산업부는 친환경 전환이라는 변화와 도전을 맞이하고 있는 석유업계와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해법을 모색하고자 이번 간담회를 마련했다. 최 2차관은 이 자리에서 “석유사업법(석유 및 석유 대체연료 사업법) 개정을 통해 친환경연료 활성화를 위한 토대가 구축된 만큼 업계도 보다 과감한 투자로 화답해 줄 것”을 요청했으며 “신시장 개척과 유망품목 발굴을 통해 수출상승 모멘텀을 이어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국민들이 민생회복을 체감하기 위해서는 석유가격 안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국회는 앞서 지난 9일 석유사업법 개정안을 본회의에서 통과시켰다. 개정된 석유사업법은 석유정제 공정에 친환경 정제원료 투입을 허용하며 친환경 연료의 개발, 이용, 보급 확대 및 원료 확보 등에 관한 정부 지원 등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또, 친환경 연료를 바이오연료, 재생합성 연료 등으로 명시적으로 규정했다.

이에 석유업계는 안정적인 석유 공급과 가격 안정의 필요성에 공감을 표하며 2030년까지 약 6조원을 친환경 연료 분야에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석유업계는 연료 확보, 세제지원 강화, 기술개발 지원, 규제개선 등 직면한 애로사항을 논의하고 신속한 문제해결을 위해 지속적으로 민관이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