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개인 부주의가 원인...보안강화 조치”
민주당 “개인 문제?...안보 구멍이 뻥뻥 뚫려”

영국을0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22일(현지시간) 런던 길드홀에서 열린 런던금융특구 시장 주최 만찬에 앞서 방명록을 작성하고 있다. [사진출처=뉴시스]<br>
영국을0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22일(현지시간) 런던 길드홀에서 열린 런던금융특구 시장 주최 만찬에 앞서 방명록을 작성하고 있다. [사진출처=뉴시스]

【투데이신문 박고은 기자】 북한이 대통령실 행정관 이메일을 해킹한 것으로 확인됐다.

대통령실은 14일 지난해 11월 윤석열 대통령의 영국 국빈 방문을 수행하던 대통령실 행정관의 이메일이 북한으로 해킹당한 것에 대해 “업무적으로 상용 이메일을 사용한 행정관 개인의 부주의에 따른 보안규정 위반이 원인”이라고 밝혔다.

이어 “대통령실 보안시스템이 해킹된 것은 아니다”라며 “외부 해킹공격은 상시화돼 있고 이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순방 업무를 담당한 해당 행정관이 대통령실 이메일과 개인 이메일을 혼용해 사용했고, 북한이 개인 계정 이메일을 해킹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은 해킹된 정보에 윤 대통령의 영국 국빈 방문 중 진행된 행사의 일정과 시간표, 구체적 행사 내용과 심지어 윤 대통령의 메시지까지 유출됐다며 ‘안보참사’라고 규탄하고 있다.

민주당 윤영덕 원내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아무리 해외 순방 중이라 한들 보안 프로토콜을 어기고 민간 포털 메일을 사용해 대통령의 일정과 메시지를 전달한다는 것이 말이 되느냐”며 “지난해 11월 영국에 국빈 방문 중 발생한 사건이라고 하는데 안보에 구멍이 뻥뻥 뚫렸는데 대통령실은 그저 꽁꽁 숨기기 바빴다”고 지적했다.

윤 원내대변인은 “대통령실은 행정관 개인의 부주의라고 해명했는데 대통령실의 보안시스템에 구멍이 뚫렸는데 개인 문제로 넘어가려 하다니 어처구니없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