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北 도발시 몇 배로 응징”...한반도 긴장감 고조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출처=뉴시스]<br>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출처=뉴시스]

【투데이신문 박고은 기자】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대한민국을 ‘제1적대국’이자 ‘주적(主敵)’으로 북측 헌법에 명기해야 한다고 선언하는 등 대남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북한 정권 스스로가 반민족적이고 반역사적 집단이라는 사실을 자인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전쟁이냐 평화냐를 협박하는 위장평화 전술은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북한의 고체연료 탄도미사일(IRBM)시험 발사 등 잇단 도발에 대해 언급하며 “우리 국민들을 불안하게 만들고 대한민국을 균열시키기 위한 정치 도발 행위”라며 “지금 대한민국 정부는 과거 어느 정부와도 다르다”고 경고했다.

그는 “우리 군은 압도적 대응 역량을 갖추고 있다”며 “정부는 실시간으로 안보 상황을 합동 점검하면서 대비 태세를 확고하게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북한&nbsp;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중요군수공장들을 현지지도하고 있다.[사진출처=뉴시스]<br>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중요군수공장들을 현지지도하고 있다.[사진출처=뉴시스]

이어 “북한이 도발해 온다면 우리는 이를 몇 배로 응징할 것”이라며 “우리 국민과 정부는 하나가 돼 북한 정권의 기만전술과 선전 선동을 물리쳐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북한 주민들은 우리와 똑같이 자유와 인권과 번영을 누릴 권리를 가진 우리와 같은 민족”이라며 “북한 이탈주민은 대한민국 헌법에 따라 대한민국의 국민이기에 정부는 탈북민들이 우리 사회에 잘 정착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러한 취지에서 통일부는 북한 이탈 주민의 날 제정을 추진할 방침이다.

윤 대통령은 “제가 의장으로 있는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에서도 탈북민들을 따뜻하게 포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멘토 역할을 해 나갈 것”이라며 “외교부는 탈북민들을 더욱 잘 보호할 수 있도록 국제사회와의 공조를 강화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