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관계, 동족 아닌 적대적 관계로 규정
미국 등 서방국엔 강경한 외교정책 예고

국방부 “핵사용 기도시 김정은 정권 종말” 규탄
통일부 “강력한 한미동맹 기반으로 北위협 억제”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27일 열린 노동당 제8기 제9차 전원회의 2일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 [사진출처=조선중앙TV 캡처/뉴시스]<br>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27일 열린 노동당 제8기 제9차 전원회의 2일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 [사진출처=조선중앙TV 캡처/뉴시스]

【투데이신문 한정욱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한반도 전쟁은 더 이상 추상적인 개념이 아닌 현실적인 실체”라며 핵전쟁을 언급했다. 또한 남북관계는 동족관계가 아닌 적대적 두 국가관계로 규정하고 통일은 성사될 수 없다도 했다.

31일 조선중앙통신의 보도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전날 열린 노동당 전원회의 5차 회의에서 “조선반도지역의 위태로운 안보환경을 시시각각으로 격화시키며 적대세력들이 감행하고 있는 대결적인 군사행위들을 면밀히 주목해보면 ‘전쟁’이라는 말은 이미 우리에게 추상적인 개념으로가 아니라 현실적인 실체로 다가오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엄중한 정세는 우리 공화국으로 하여금 적들의 발악이 우심해질수록 그 어떤 형태의 도발과 행동도 일거에 억제할 수 있는 압도적인 전쟁대응능력과 철저하고도 완전한 군사적준비태세를 완벽하게 갖추기 위한 사업에 계속 박차를 가할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만일의 경우 발생할 수 있는 핵위기 사태에 신속히 대응하고 유사시 핵무력을 포함한 모든 물리적 수단과 역량을 동원해 남조선 전 령토를 평정하기 위한 대사변 준비에 계속 박차를 가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올해 우리는 미국과 추종 세력들의 발악적인 핵전쟁 위협 소동에 대처해 핵에는 핵으로, 정면 대결에는 정면 대결로 대답할 것이라는 절대불변의 대적대응 의지를 재천명했다”며 “적들이 무엇을 기도하든 그를 초월하는 초강경 대응으로, 어떤 선택을 하든 그것을 압도하는 강력한 실력행사로 제압해 나가는 것은 우리의 드팀없는 대적투쟁 원칙이고 방식”이라면서 미국 등 서방국을 향해 강경한 외교정책을 펼칠 것임을 경고했다.

김 위원장은 한반도 통일이 성사될 수 없고도 했다. 그는 “장구한 북남관계를 돌이켜보면서 우리 당이 내린 총적인 결론은 하나의 민족, 하나의 국가, 두 개 제도에 기초한 우리의 조국통일로선과 극명하게 상반되는 ‘흡수통일’, ‘체제통일’을 국책으로 정한 대한민국과는 통일이 성사될수 없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북한의 핵전쟁 언급에 국방부는 “만약 북한이 우리에 대한 핵사용을 기도한다면 김정은 정권은 종말을 맞이할 것”이라고 강력 경고했다.

국방부는 이날 북한 노동당 전원회의 결과에 대한 입장문을 통해 “북한이 노동당 전원회의를 통해 남북관계를 적대적 국가, 나아가 교전국 관계로 규정하고 내년에도 핵, 미사일 등 전략무기 증강과 정찰위성 추가 발사 등 유엔안보리가 금지하고 있는 도발 행위를 지속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또 “북한은 핵, 미사일 개발에 따른 주민들의 고통과 어려움을 외면한 채, 남북관계 파탄과 한반도 정세 악화라는 책임을 적반하장식으로 우리 측에 전가하고 있다”며 “이번 북한의 발표는 권력 세습과 체제 유지만을 위해 모든 것을 희생하는 세습독재국가의 속성을 일관되게 보여준 것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이제라도 국제사회가 한목소리로 반대하는 핵 개발을 즉각 멈추고, 비핵화의 길로 복귀해야 한다”며 “이것만이 북한 주민의 삶을 개선하고 국제사회의 일원이 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강조했다.

통일부는 “강력한 한미동맹을 기반으로 북한의 위협을 압도적으로 억제하고, 원칙에 입각한 남북관계 정상화를 일관되게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북한이 핵미사일 개발과 인권탄압을 중단하고, 비핵화와 민생개선의 길로 나올 수 있도록 국제사회와의 공조를 한층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