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시장, 수방사령관 등 150명 참석
서울형 EMP 방호체계 구축 방안 등 논의

오세훈 서울시장이 12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북 EMP 위협에 따른 서울시 도시기능 유지 방안 포럼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12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북 EMP 위협에 따른 서울시 도시기능 유지 방안 포럼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지난달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전시 방호대책 안보 토론회’를 열었던 서울시가 12일 오후 2시 시청 대회의실에서 두 번째 안보 포럼(북 EMP(전자기펄스) 위협과 서울 도시기능 유지방안)을 개최했다.

최근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 고도화와 전국적인 행정망 마비 사태 등으로 비상 상황 발생 시 도심 주요시설의 전기·통신·데이터 등 제반 기능 유지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앞서 오세훈 서울시장은 북한이 핵무기, 화학무기, EMP 등 서울을 공격할 수 있는 다양한 전술급 수단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EMP 공격과 사이버 테러, 전력 차단 등 각종 테러 상황에도 대비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 포럼은 핵 및 비핵 EMP의 위협과 세계적 동향, 방호 관련 기술적 수준 등을 공유하고, EMP 공격시 전기·통신·데이터 등 서울시 기반시설 인프라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포럼에는 오 시장과 수도방위를 책임지고 있는 이진우 수도방위사령관을 비롯해 서울시 통합방위협의회 위원, 안보정책자문단, EMP 분야 국내 전문가 및 민간기업 임원진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포럼에서는 ▲핵·비핵 EMP에 대한 정의 및 위협 ▲EMP 관련 세계적 동향 및 방호 관련 기술적 수준 ▲EMP 공격 시 서울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 방안 등을 공유했다.

이상민 한국국방연구원 안보전략연구센터 북한군사연구실장은 서울 상공에서 핵 EMP 폭발시 전국적인 전자기기, 전력통신망 파괴로 인한 예상 피해를 언급하며 국내 EMP 방호 대비실태를 진단했다.

민경령 스페이스앤빈 대표는 서울형 EMP 방호 정책을 뒷받침하기 위한 기술 개발 투자와 함께 EU 회원국임에도 자체 방호계획을 수립하고 있는 스웨덴 같이 주요 국가시설이 밀집돼 있고, 인구가 많은 서울에도 자체 EMP 방호 계획 수립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손창용 국립전파연구원 전파환경안전과장은 ‘지속 가능한 스마트 시티를 위한 고출력전자기파 대응 방안’을 발표하고, 고비용의 예방대책보다는 복원력 기반의 대책이 효율적임을 제언했다.

오 시장은 “천만 시민의 생명, 안전과 직결되는 안보를 최우선의 가치로 챙긴다는 마음으로 급변하는 국제정세와 안보 상황의 변화를 주시해 서울의 방호태세를 튼튼하게 지켜나가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