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가 상품 최적화 전략을 통해 식품류 매출 비중은 꾸준히 높이고 담배 비중을 낮춰 점포 수익을 극대화하고 있다. 
CU가 상품 최적화 전략을 통해 식품류 매출 비중은 꾸준히 높이고 담배 비중을 낮춰 점포 수익을 극대화하고 있다. 

【투데이신문 왕보경 기자】 CU가 총매출에서 식품류 비중을 높이고 담배 비중을 낮춰 점포 수익을 극대화하고 있다.

CU는 19일 5개년 식품류 매출 비중을 공개했다.

CU의 식품류 매출은 2019년 54%에서 코로나 시기였던 지난 2020년 53.2%로 감소했다. 이후로는 2021년 54.9%, 2022년 55.6%, 2023년 56.8%로 꾸준히 상승했다.

담배 매출 비중은 2019년 40.1%, 2020년 40.8%까지 40%대를 유지했다. 그러나 2021년 39.5%, 2022년 37.8%, 2023년 37.3%까지 감소하며 하향세를 보이고 있다.

13.9%P였던 2019년 식품류 매출 비중과 담배 매출 비중 차이는 지난해 19.5%P로 많이 증가했다.

CU에서는 고객들의 변화에 맞춘 상품 최적화 전략이 성공을 거둔 것으로 분석했다. 고물가 시대에 발맞춰 CU는 업계 최초로 초특가 PB 득템 시리즈를 출시했다. 득템 시리즈는 2300만개의 판매고를 올렸다.

지난해에는 대형마트에서 주로 판매하던 쌀, 채소, 과일, 정육, 수산 등 식자재 품목으로 영역을 넓혔다. 최근에는 컬리와 협업해 장보기 특화 편의점을 오픈하며 근거리 소비 수요를 흡수하고 있다.

올해 초, 출시 2년 만에 누적 판매량 5천만개를 돌파한 연세우유 크림빵 시리즈도 상품 변화를 이끌었다. 이와 함께 런치플레이션에 대응하는 초저가 간헬시 플레저 트렌드  트렌드 열풍에 걸맞은 건강 스낵, 업계 최초로 선보인 RTD 하이볼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제품을 선보이며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BGF리테일 진영호 상품본부장은 “추가 수요를 지속해서 창출할 수 있는 식품류의 상품 경쟁력을 높여 매출과 수익성을 동시에 높일 수 있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며 “앞으로 CU는 우수한 품질과 트렌디한 차별화 상품 출시로 고객 만족도를 높일 뿐 아니라 점포 매출 성장과 수익성 향상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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