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공무원노조 등이 19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인근에서 열린 80만 국가직 공무원 요구 무시하는 윤석열 정부 규탄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전국공무원노조 등이 19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인근에서 열린 80만 국가직 공무원 요구 무시하는 윤석열 정부 규탄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박효령 기자】 국가공무원들이 거리로 나서 정부에 승진 차별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근속승진과 대우공무원 기간을 단축해 줄 것을 촉구했다.

국가공무원노조·전국경찰직장협의회·전국공무원노조 등이 소속된 전국국가직공무원단체 연석회의(이하 전국련)는 19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인근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호소했다.

전국련은 “공무원이 되려 하지 않고, 있는 공무원들도 공직사회를 떠나가는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며 “국가직공무원들의 열악한 노동조건을 개선시키고 공직사회의 위기를 타개하고자, 수차례에 걸쳐 용산 대통령실과 정부에 제도개선을 요구했으나, 윤석열 정부는 공무원들의 요구를 철저히 무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에 전국련은 80만 국가직공무원의 이름으로 윤석열 정부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하게 됐다”며 “공직사회의 위기 원인을 몰각한 채, 무책임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윤 정부를 규탄하고, 무능·무대책으로 공직사회를 위기로 몰아넣고 이 지경으로 만든 인사혁신처장의 책임을 요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이들 단체 지난해 3월 15일 전국련을 결성한 뒤 정부에 근속승진기간 및 대우공무원 기간 단축 등의 내용을 담은 요구서를 전달한 바 있다.

힘 있는 부처 공무원은 6~7년 만에 7급으로 승진하는 반면, 힘없는 부처는 12~13년 만에 근속 승진하는 상황을 납득할 수 없다는 게 전국련의 주장이다.

이에 이들은 총선을 언급하며 이달 말 인사혁신처 대통령 업무보고에 요구 내용이 담기지 않을 시 행동에 나서겠다며 개선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