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기준 8900여명 전공의 사직서...근무지 이탈 장기화
의사협회, 오는 25일·내달 3일 ‘대규모 도심 집회’ 계획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범정부 총력 대응체계 돌입

한덕수 국무총리가 지난 21일 서울 송파구 국립경찰병원을 찾아 김진학 경찰병원장 등 의료진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출처=뉴시스]<br>
한덕수 국무총리가 지난 21일 서울 송파구 국립경찰병원을 찾아 김진학 경찰병원장 등 의료진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출처=뉴시스]

【투데이신문 박고은 기자】 정부가 23일 의과대학 정원 확대에 반발한 의사들의 집단행동을 대응하기 위해 보건의료재난 경보단계를 위기 최고단계인 ‘심각’으로 격상하고 공공의료기관 평일 진료시간 최대 연장과 주말·휴일 진료 확대 등 가동 수준을 최대치로 올리겠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의사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국무총리 주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해, 관계부처와 17개 전국의 시‧도가 함께 범정부 총력 대응체계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총리실에 따르면 전공의 수 상위 100여개 병원에 대한 점검 결과, 22일 기준 총 8900여명의 전공의가 사직서를 내고, 그 중 7800여명이 근무지를 이탈했다.

한 총리는 “일부 복귀자가 있기는 하나 다수 전공의들의 근무지 이탈이 장기화되고 있다”며 “의대생들의 동맹휴학과 수업 거부가 이어지고 있고, 의사협회는 오는 일요일과 내달 3일에 대규모 도심 집회도 계획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환자분들의 피해도 계속되고 병원에 남아 두 명, 세 명의 역할을 하고 계신 의료진의 어려움도 더욱 우려돼 범정부 차원의 대응을 통해 사태를 조속히 안정화하고 국민 피해를 최소화해야겠다”며 공공의료기관 가동 수준을 최대치로 올릴 계획을 밝혔다.

한 총리는 “응급실 24시간 운영체제도 지금처럼 유지하고 중증‧위급환자의 이송과 전원을 컨트롤하는 광역응급상황실을 3월초 4개 권역에 신규로 개소해 응급환자가 골든타임내 치료받을 수 있도록 집중 관리하겠다”며 “병원에서 임시 의료인력을 추가 채용할 수 있도록 중증‧응급환자 최종치료시 수가를 2배로 대폭 확대했고, 관련 규제를 완화해 병원 인력의 탄력적 운영이 가능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증‧응급 수술 등 필수 치료가 지연되는 병원의 인력 수요를 파악 중”이라며 “공보의와 군의관을 지원하고 보훈부, 고용부, 국방부, 지자체 등 소관 병원이 있는 기관에서도 외부 의사나 시니어 의사 선생님 등의 대체 의사를 임시로 채용하는 등 의료공백에 총력 대응해달라”고 주문했다.

환자들에게는 “비교적 병증이 가벼우신 분들은 정상 운영되는 가까운 병의원을 이용해달라”며 “정부는 오늘부터 비대면진료를 전면 확대해 국민들께서 일반진료를 더 편하게 받으실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의료계를 향해서는 “불법 집단행동은 존경받는 의사가 되겠다는 젊은 의사들의 꿈을 무너뜨릴 수 있는 위험한 방법”이라며 “부디 잘못된 선택으로 오랫동안 흘려온 땀의 결과가 한순간에 사라지지 않기를, 또 그런 위험 속으로 젊은 의사들을 등 떠밀지 않기를 바란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