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홍성 미래 모빌리티 산단 조성
논산, 국방산업클러스터 발전할 계획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충남 서산비행장에서 '미래산업으로 민생 활력 넘치는 충남'을 주제로 열린 15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출처=뉴시스]<br>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충남 서산비행장에서 '미래산업으로 민생 활력 넘치는 충남'을 주제로 열린 15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출처=뉴시스]

【투데이신문 박고은 기자】 정부가 군사시설보호구역을 적극 해제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천안, 홍성 두 곳 국가산단을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 특화된 산업지로 조성할 방침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충남 서산비행장에서 ‘미래산업으로 민생 활력 넘치는 충남’을 주제로 15번째 민생토론회를 주재하면서 “안보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에서 적극적으로 주민 수요를 검토해 군사 시설 보호구역을 해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정부가 해제하기로 한 군사시설보호구역은 전국적으로 339㎢(1억300만평)이다. 충청남도의 경우 서산비행장 주변 지역만 141㎢(4270만평)이 포함된다.

윤 대통령은 “이제 공항 문제가 해결되고 군사시설 보호구역도 해제되는 만큼 충남이 스스로 비교우위에 있다고 판단해서 추진하려는 사업을 본격적으로 할 수 있게 됐다”며 “민군이 협력해서 지역경제 발전 이루는 멋진 성공모델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윤 대통령은 “충남을 미국 실리콘밸리에 버금가는 첨단산업 기지가 되도록 정부가 확실하게 뒷받침하겠다”며 “천안과 홍성은 두 곳 국가산단을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 특화한 산업단지로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논산은 3군 본부, 국방대학 등 국방 인프라를 활용해 국방산업 특화 클러스터로 발전할 계획이다.

이럴 경우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서만 24조원 이상의 생산 유발, 8만명 이상의 고용 유발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태안은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가 실현되는 스마트 시티로 만들 계획이다. 윤 대통령은 “재정지원과 신속한 인·허가를 통해 내년부터 태안에서 모발리티 서비스를 본격 운영할 수 있다”고 했다.

이와 함께 충남지역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고 아산에 경찰병원 건립, 충남대 내포 캠퍼스 신설 등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