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조 규모 일감·1조 특별금융 지원 방침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2일 경남 창원 경남도청에서 '다시 뛰는 원전산업, 활력 넘치는 창원·경남' 주제로 열린 14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뉴시스]<br>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2일 경남 창원 경남도청에서 '다시 뛰는 원전산업, 활력 넘치는 창원·경남' 주제로 열린 14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뉴시스]

【투데이신문 박고은 기자】 정부가 원전 산업 활성화를 위해 3조3000억원 규모의 일감과 1조원 규모의 특별금융을 지원하겠다는 방침이다.

23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은 전날 경남도청에서 ‘다시 뛰는 원전산업, 활력 넘치는 창원·경남’을 주제로 14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열고, 5년간 4조원 이상을 원자력 연구개발(R&D)에 투입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정부는 올해를 원전 재도약의 원년으로 만들기 위해 전폭 지원을 펼칠 것”이라며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개발 뒷받침을 약속했다.

또한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을 개정해서 원전 제조를 위한 시설 투자나 연구 개발도 세제 혜택 대상에 포함시킬 방침이다.

윤 대통령은 “원전산업이 계속 발전할 수 있도록 소형모듈원전(SMR)을 포함한 원전산업 지원 특별법을 제정하겠다”면서 “경남과 창원의 원전 기업들이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SMR 클러스터 구축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