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게티이미지뱅크]
[자료제공=게티이미지뱅크]

【투데이신문 정인지 기자】 최근 딥페이크 영상을 활용한 허위정보 유포나 범죄 우려가 높아지는 가운데 경찰이 자체 개발 소프트웨어를 통한 단속에 나선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5일 인공지능(AI) 기술의 발전과 함께 증가하는 딥페이크 이용 범죄를 막기 위해 맞춤형 소프트웨어를 본격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오는 4월 제22대 국회의원 총선을 기점으로 선거 90일 전부터 딥페이크 영상을 이용한 선거운동을 전면 금지시키기도 했다.

딥페이크는 딥러닝(Deep learning)과 가짜(Fake)의 합성어로, 기존 영상을 다른 영상에 겹쳐 만들어 낸 합성 기술이다.

해당 소프트웨어는 딥페이크 영상을 시스템에 올리면 5~10분 이내에 해당 영상을 분석해 진위 여부를 판별할 수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또한 분석 결과는 즉시 보고서로 제공돼 수사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특히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데이터 학습을 거쳐 이전의 소프트웨어보다 높은 탐지율을 자랑한다는 게 경찰청의 설명이다. 한국인을 포함한 인물 5400명의 데이터 520만점이 학습된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청은 앞으로도 딥페이크와 관련된 새로운 기술이 발전할 때마다 소프트웨어를 고도화할 것이라는 계획이다. 다만 탐지율이 100%는 아닌 만큼 본격적인 증거자료로 활용하기보다는 수사 방향을 설정하는 데 초점을 맞출 것이라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