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월 18일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서울경찰청사로 관계자들이 입장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지난해 1월 18일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서울경찰청사로 관계자들이 입장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박효령 기자】 경찰청이 주요 해외도피사범을 3등급으로 나눠 관리할 방침이다. 특히 전세사기, 마약 등의 수배자는 최고 등급으로 분류해 우선 추적한다.

경찰청은 27일 주요 해외도피사범 610명을 대상으로 죄질, 피해 정도, 사회적 관심도 등에 따라 핵심·중점·일반 3등급으로 분류해 검거하겠다고 밝혔다.

경찰청에 따르면 최우선 검거·송환 대상인 핵심 등급은 44명, 사안이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중점 등급은 216명, 기타 중요 도피사범인 일반 등급은 350명이다.

이 가운데 핵심 등급자 44명이 도피한 국가는 총 10개국으로, △베트남 22.7%(10명) △중국 20.4%(9명) △필리핀 15.9%(7명) △태국 13.6% (6명) 등 순이다.

범죄유형으로는 전세 사기 등 경제 사범이 36.3%(16명)로 가장 많았으며, 그다음으로는 사이버도박 25% (11명), 마약 11.3% (5명), 산업기술 유출 9% (4명) 등이 뒤를 이었다.

이들 중에는 주식 투자로 손실을 본 피해자들에게 투자 손실을 복구해 주겠다고 속여 가상화폐에 투자하도록 유도한 뒤 1000여명으로부터 500억원을 가로챈 투자사기 범죄단체 조직원들도 포함됐다.

중국이나 베트남 등 해외를 거점으로 사이버도박 범죄단체를 만든 뒤 온라인 도박사이트 여러 곳을 운영하면서 약 5조원 상당의 범죄 수익을 챙긴 다국적 범죄단체 총책과 지난 2019년부터 필로폰 5㎏ 등 시가 50억원 상당의 마약류를 국내에 밀반입하고 판매한 국제 마약 유통 조직 총책 등도 핵심 등급으로 지정됐다.

특히 경찰청은 전세·분양 사기를 범죄 피해 금액과 관계없이 최우선 검거 대상으로 판단해 총 10건을 선정했다. 피해자 상당수가 사회 초년생·서민 등 사회적 약자에 해당하고 국민의 기본적 권리인 주거권을 침해하는 범죄라 우선 검거가 필요하다는 것이 경찰청의 입장이다.

일확천금을 빌미로 국민의 재산을 탕진시키는 중독성 범죄인 사이버도박 또한 최근 이용자가 청소년층까지 확대되는 등 경찰의 적극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보고 핵심 등급 대상으로 분류했다. 

경찰청은 국외도피사범의 추적·검거뿐 아니라, 해외로 유출된 범죄자금 및 피해금의 추적·동결·환수에도 공조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매달 국내외 관계부처 합동회의를 열어 주요 도피사범의 관리 등급을 적시성 있게 재조정하고, 이를 국가수사본부 및 전국 수배 관서 등과 공유한다. 필요시 공동조사팀을 도피 국가에 파견해 수배자의 해외 은신처를 조사하거나 증거품 및 수사자료를 확보하는 등 적극적 공조수사도 추진한다.

이와 함께 SEAF나 HAECHI 등 다양한 인터폴 작전을 통해 인터폴 사무총국 및 전 세계 회원국 간 맺어진 견고한 공조 수사망을 가동해 숨어 있는 도피사범을 추적해 국내로 송환하겠다는 입장이다.

경찰청은 “주요 국외도피사범을 등급별 집중관리하고, 국내외 법집행기관 등과의 견고한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전방위 국제공조 활동을 추진해 우리 국민의 평온한 일상을 지키고 민생 위협 범죄 척결을 위해 앞장서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