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가 7일 전 계열사 CEO와 CSO 등을 대상으로 ‘2024 LOTTE CEO AI 컨퍼런스’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롯데]
롯데가 7일 전 계열사 CEO와 CSO 등을 대상으로 ‘2024 LOTTE CEO AI 컨퍼런스’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롯데]

【투데이신문 박주환 기자】 롯데가 전 계열사 CEO 등을 대상으로 ‘2024 LOTTE CEO AI 컨퍼런스(이하 AI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롯데는 지난 7일 롯데월드타워에서 ‘AI+X 시대를 준비하는 롯데’를 주제로 AI 컨퍼런스를 진행했다고 8일 밝혔다. 

AI+X는 커머스, 디자인, 제품 개발, 의료, 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AI를 활용할 수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AI 컨퍼런스에는 신동빈 롯데 회장을 비롯해 각 사업군 총괄대표, 롯데지주 실장, 전 계열사 CEO와 CSO 등 약 110명이 참석했다.

롯데는 AI를 단순 업무 효율성 증대 수단을 넘어 핵심사업의 경쟁력과 실행력을 높이는 수준까지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CEO가 먼저 AI를 제대로 이해하고 비즈니스에 적용하겠다는 의지를 가져야 한다고 판단, 이번 AI 컨퍼런스를 기획했다.

컨퍼런스는 미래전략연구소의 AI 시대 비즈니스 전략과 CEO 역할에 대한 발표로 시작했다. 이어 국내 AI 전문가들이 AI 등장 이후 비즈니스 변화 트렌드 및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기업의 필수 요건 등을 성공 사례와 함께 전했다. 

롯데지주 AI-TFT는 그룹 AI 전략 및 운영 방향을 발표했다. AI-TFT는 롯데건설, 롯데백화점 등 계열사의 AI 도입 사례와 함께 그룹 차원에서 추진하는 AI 로드맵 및 핵심 과제를 제시했다. 

마지막으로는 롯데정보통신이 롯데 AI 플랫폼 아이멤버(Aimember)에 적용된 기술 및 전략을 소개했다.

행사장에는 AI 관련 스타트업의 기술을 체험해 볼 수 있는 부스를 마련하기도 했다. 롯데정보통신과 자회사 칼리버스를 비롯해 스페이스비전AI, 에스투더블유, 몬드리안AI 등 스타트업 총 9개 사가 참여, 자사의 AI 기술과 비즈니스 서비스를 선보이고 시연했다.

롯데는 이번 ‘CEO AI 컨퍼런스’를 시작으로 전 직원의 AI 역량 강화를 위해 온오프라인에서 AI 관련 웨비나와 포럼을 지속 진행할 방침이다.

롯데 관계자는 “AI는 모든 산업분야로 활용 범위가 확대되고 있고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실제로 수익도 창출하고 있다”라며 “제조부터 유통,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비즈니스를 이끌고 있는 각 계열사 CEO에게 AI DNA를 심어 AI+X 시대를 관철하는 역량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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