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제공=SK텔레콤
사진 제공=SK텔레콤

【투데이신문 변동휘 기자】 SK텔레콤(이하 SKT)이 다양한 B2B 신규 서비스를 출시하고, 기업 고객도 다수 확보하는 등 AI 기반 B2B 사업을 적극 확대한다.

SK텔레콤은 올인원 구독형 AI 컨택센터(AICC) 서비스 ‘SKT AI CCaaS’와 광고문구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AI 카피라이터’를 각각 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SKT AI CCaaS는 콜 인프라부터 상담 앱, AI 솔루션, 전용회선, 상담인력, 시스템 운영대행 등 AICC를 운영하는 데 필요한 모든 기능과 솔루션을 올인원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AICC는 기존 컨택센터에 첨단 AI 기술을 접목한 것이다. 고객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는 음성인식 기술, 고객의 간단한 요청을 자동 응답하는 AI챗봇·콜봇, 고객 문의에 대한 최적의 답변을 제공하는 기술, 상담 이후 대화 내용을 정리하고 분석하는 기술 등이 적용된다. 고객의 상담 시간을 줄여주고 상담사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등 다양한 장점으로 인해 다수 기업이 도입하고 있다.

‘SKT AI CCaaS’는 구축형과 달리 별도의 인프라 구축이 필요 없는 클라우드 기반 월정액 구독형 상품이다. 중소기업도 낮은 비용으로 AICC를 도입할 수 있으며, 기업고객의 경우 필요한 챗봇과 같은 AICC 솔루션만 선택하거나 상담앱 등 일부 기능을 우선 도입한 후 단계적으로 AICC를 구축할 수 있다.

이와 함께 ‘AI 카피라이터’도 출시했다. AI 카피라이터는 SKT가 지난 1월 출시한 기업·공공용 생성AI 플랫폼 ‘엔터프라이즈 AI 마켓’을 광고 문구 제작에 특화시킨 상품이다. ▲광고 문구에 대한 고객 반응 데이터 ▲문자·홈페이지 등 마케팅 채널에 맞는 문구 규격 ▲고객사 플랫폼에 직접 연동하는 운영 방식 등이 특징이다.

LLM(초거대 언어모델)을 기반으로 수 초만에 광고나 프로모션 문구를 제작하는 생성형 AI 서비스다. 서비스명, 프로모션 내용, 고객 연령, 마케팅 채널 등 간략한 정보만 입력하면 효과적인 프로모션 문구를 즉각 만들어주는 방식이다. 월 수 만건 이상의 광고문구를 생성할 수 있으며, 고객사 플랫폼에 즉시 연동 가능하다. 

기업고객은 서비스 인프라를 별도로 구축하지 않고도 현재 사용 중인 마케팅 플랫폼을 활용해 광고 문구를 요청하고 제작물도 받을 수 있다. 수많은 상품에 대한 광고나 판촉 문구를 직접 제작해야 하는 홈쇼핑이나 온라인 쇼핑몰 등 커머스 업계 마케터들의 업무 부담을 낮추고, 마케팅 콘텐츠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는 회사 측 설명이다.

기업 고객 확보에도 나서고 있다. SKT AI CCaaS의 첫 기업 고객은 SK렌터카로, 원하는 기능과 솔루션을 모두 포함한 올인원 형태의 AICC를 구축할 계획이다. SK스토아, 베네피아 등 커머스 기업에서는 AI 카피라이터 도입을 결정했다. SK스토아는 AI 카피라이터가 자사의 마케팅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고, 베네피아는 기업 복지 플랫폼이라는 특성상 주요 고객인 직장인들의 소비 성향과 취향을 반영한 정교한 개인화 마케팅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키워드

#SKT #AI #B2B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