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 특화’ LLM 구축…글로벌 협력 강화
​​​​​​​대규모 인력 확충…서비스별 단계적 도입

(좌측부터) SKT 유영상 대표이사 사장, KT 김영섭 대표, LG유플러스 황현식 대표 [사진 제공=SKT, KT, LG유플러스]
(좌측부터) SKT 유영상 대표이사 사장, KT 김영섭 대표, LG유플러스 황현식 대표 [사진 제공=SKT, KT, LG유플러스]

【투데이신문 변동휘 기자】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24’가 열린 가운데, 국내 이통3사 CEO(최고경영자)들도 행사 현장을 찾았다. 이들은 한목소리로 AI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각사의 관련 전략을 공유했다. 

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 유영상 대표이사 사장은 지난 26일 ‘MWC 2024’ 현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이하 GTAA)의 협업 의미와 향후 AI 전략에 대해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서 유 사장은 GTAA의 사업 비전과 향후 목표 및 확장 계획을 밝혔다. 합작법인의 LLM은 연내 SKT뿐 아니라 GTAA 멤버사들이 사용할 수 있는 단계까지 발전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시작으로 전 세계 통신사들이 모여 다양한 관련 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GTAA 멤버사를 중심으로 합작법인의 사업 영역을 전 세계 통신사로 확장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SKT의 축적된 AI 역량을 토대로 글로벌 통신사들과 협력, 통신 산업은 물론 타 산업에까지 영향력을 미치는 게임 체인저가 되겠다는 구상이다.

유 사장은 “지금은 한 산업 분야에 특화된 LLM이 해당 분야의 변화를 이끌어가는 시대”라며 “글로벌 통신사들이 텔코 LLM 등 AI 분야 협력을 통해 시장 변화를 주도하는 게임 체인저가 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KT 김영섭 대표도 현장 간담회를 열고, 통신 역량에 IT와 AI를 더한 ‘AICT’ 회사로 거듭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디지털 혁신을 위한 전략 수립부터 최적의 솔루션 제공 및 효율적인 운영관리까지 제공하는 엔드 투 엔드(end-to-end) 서비스로 고객의 비즈니스 가치를 높이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디지털 혁신 파트너로 도약하겠다는 청사진이다.

이를 위해 글로벌 테크 기업들과의 적극적인 파트너십으로 빠르게 세계적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해 세계 최고 수준의 노하우와 역량을 빠르게 내재화할 방침이다. 특히 그는 AI 및 디지털 분야 전문인력을 올해 최대 1000명(경력직 포함) 수준으로 영입하고, 내부 교육 강화와 AI 내재화를 통해 KT의 DNA를 AI 중심으로 완전히 바꾸겠다고 선언했다. 

김 대표는 “대한민국은 최고 수준의 통신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고, 세계 최초로 5G 서비스를 선보인 저력 있는 나라”라며, “대한민국의 미래와 KT의 성장을 위해 AI 인재를 확보하고 이들이 역량을 펼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최고의 전문가로 성장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전했다.

LG유플러스 황현식 대표 역시 AI가 가장 중요한 변화라고 강조했다. 생성형 AI를 비롯해 관련 플랫폼들은 빠른 속도로 보편화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혁신을 만드는 점에 있어서는 초기 단계라고 판단한 것이다. 

이에 따라 LG유플러스는 LG AI 연구원에서 만든 LLM ‘엑사원’ 기반의 자체 생성형 AI 모델 ‘익시젠’을 상반기 중 선보일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개인 고객용 모바일 에이전트와 IPTV 기반의 미디어 에이전트, B2B용 워크 에이전트 등 각 서비스에 적용될 에이전트 기능을 구축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황 대표는 “과거에는 원천기술이 되는 AI 자체를 만드는 데 주력했지만, 앞으로는 응용 기술이 중요해질 것”이라며, “이를 활용해 혁신적인 결과물을 창조하는 스피드가 중요하며, 결국 운용 능력과 사람이 중요하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