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지 한 달이 지났다. 문재인 정부의 가장 두드러진 내용 중 하나는 탕평·개혁 인사를 잇달아 선보였다는 점이다.

비문 인사 및 호남 출신 중용, 여성 전진 배치 등 탕평·개혁 인사를 잇달아 국민에게 보여줬다. 이낙연 국무총리, 김종석 대통령비서실장 등 호남 출신을 중용했다. 그리고 이들은 비문 인사들이다. 즉, 문재인 대통령과는 별다른 인연이 없는 사람들이다.

조현옥 청와대 인사수석비서관, 피우진 국가보훈처장,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등 내각의 주요 자리에 여성을 배치했다. 해당 자리 모두 남자들이 독식한 자리였다는 점에서 파격적인 인사라고 할 수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정부 초창기에는 여성몫을 30%, 임기 후반기에는 50%로 늘리겠다고 공약했다. 그것은 단순히 ‘수치’를 늘리겠다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 이번 인선에서 드러났다. 여성에게 그냥 배려 차원에서 자리를 주는 것이 아니라 여성들이 우리 사회에 기여할 수 있게 그동안 유리천장에 갇힌 자리를 깨부순 것이다.

검찰 역시 파격적인 인사를 통해 검찰 개혁 의지를 그대로 보여줬다. 가장 대표적인 인물이 윤석열 서울중앙지검 검사장이다. 윤석열 검사장은 ‘사람에게 충성하지 않는다’라는 말을 남길 정도로 올곧은 인물이다. 때문에 검찰 개혁에 상당히 적합한 인물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처럼 문재인 대통령은 파격적인 인사를 통해 문재인 정부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하지만 인수위원회 없이 출발하는 정부이기 때문에 인선 잡음이 발생하고 있다. 후보자들 중 일부는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 내놓았던 ‘5대 비리 인사 원천 배제’ 원칙에 위배됐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야당들은 인사청문회를 통해 이를 지적하면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급기야 문재인 대통령이 수석보좌관회의를 통해 인수위 없이 출범하는 정부이기 때문에 이해를 해달라고 양해를 구하기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인선 문제는 앞으로 두고 두고 문재인 대통령의 발목을 잡을 것으로 보인다. 야당들로서는 문재인 대통령의 인선이 문제가 있다는 점을 최대한 부각시켜서 자신의 존재감을 최대한 부각시키기 위해서이다.

문재인 대통령으로서는 파격적인 인선을 보였지만 결국 인선에 발목을 잡히고 말았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