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왼쪽) 서울시장이 22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증인 선서를 하고 있다. ⓒ뉴시스
박원순(왼쪽) 서울시장이 22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증인 선서를 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해 여야는 22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도 맞붙었다.

여야는 이날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토위 서울시 국감 시작부터 해당 의혹과 관련해 공방을 이어갔다. 먼저 자유한국당은 이번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해 전방위적인 압박에 나섰다.

김석기 의원은 “서울교통공사 청년 일자리 약탈문제로 공시촌에 있는 청년들이 분노하고 있다. 그런데 이 문제가 비단 교통공사만의 문제가 아닌 것 같다. 지금 많은 제보가 서울시, 시의회 관련된 제보가 들어오고 있다”며 관련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박덕흠 의원도 “서울교통공사 친인척 채용비리사건이 사실상 국민들은 신적폐라고 얘기하고 있다”며 “서울시 공무원들의 친인척들이 산하기관에 채용된 현황을 제출해달라”고 밝혔다.

민경욱 의원은 “(교통공사) 전 인사처장의 배우자, 현재 비서실장 친척 등이 SH공사 정규직으로 전환된 사례가 있느냐. 처장 1명이 퇴직 후에 SH의 자회사 리츠에서 본부장으로 재취업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현황에 대한 자료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김상훈 의원은 “교통공사 인사처장이 정규직 전환된 본인 배우자의 명단을 누락해 직위해직된 마당이라 단순한 의혹수준이라고 얘기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의원들은 야당의 공세에 반박하며 방어에 나섰다. 이규희 의원은 “권위 있는 일간지에서 서울교통공사 1만7084명의 친인척을 전수조사했는데, 그중 1912명의 친인척이 있어 11.2%가 된다는 보도가 있었다”며 “그런데 이건 의도되지 않는 가짜뉴스가 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먼저 입사한 분이 있고, 나중에 그 친인척이 나중에 입사하는 것이니, 먼저 입사한 분은 아무런 문제가 없을 테니까 5.6%로 낮아져야 한다. 또 각각 입사했다가 사내커플이 됐다면 이것도 통계에서 빠져야 되고, 3% 정도로 떨어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박홍근 의원도 “국감에서는 검증된 사실을 갖고 얘기해야 하는데, 마치 최근 제기된 사안이 채용비리로 확정된 양 표현을 쓰는 건 맞지 않다”며 “이게 채용비리의혹을 제기하는 사안이라면 이해하겠다. 그런데 마치 채용비리라고 이미 법률적 절차에 하자가 확인된 것처럼 얘기하는 건 온당치 않다”고 맞섰다.

윤관석 의원은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사실관계를 바로 잡고, 관련한 분들도 이게 사회적 미치는 파장이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정확하게 발언해야 한다”며 “아울러 감사원 청구한다니까 구체적 사실을 정확하게 조사해서 국민들에게 알려 의혹과 걱정을 해소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박 시장은 “국감에서 제기된 문제들까지 다 포함해서 내일 감사원에 정식 감사요청을 할 생각”이라며 “철저히 밝혀 국민들의 의혹을 해소하겠다”고 답했다.

이와 함께 야당 의원들은 이번 사태에 대한 국정조사를 거듭 촉구했다. 앞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3당은 공동명의로 이날 서울교통공사 등 공공기관 채용비리·고용세습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국조 요구서를 제출한 바 있다.

자유한국당 이헌승 의원은 “박 시장이 감사원 감사를 자청했다. 여기에 대해 국회 차원의 국조를 실시하려 하는데 시장은 동의하느냐”는 질의에 박 시장은 “감사는 아무래도 객관적이고, 좀 더 공정하고 전문적인 기관이 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이에 이 의원은 “그건 굉장히 국회를 모욕하는 발언”이라며 “국회에서는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하지 않는다는 말인가”라고 반발했다.

이어 자유한국당 이현재 의원도 “시장이 말하는 것처럼 정당한 프로세스였다면 당당하니까 이런 논란을 빨리 일소하기 위해서도 국조도 필요하면 빨리 응해서 클리어하는 게 좋지 않으냐”라고 다시 국조에 대한 의사를 묻자, 박 시장은 “국조 결정은 당연히 국회에서 결정하는 일”이라면서도 “저희들 생각에는 감사원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권위 있는 감사기관”이라고 답하며 기존 입장을 이어갔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