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바른미래당 하태경 최고위원, 손학규 대표 ⓒ뉴시스
왼쪽부터 바른미래당 하태경 최고위원, 손학규 대표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바른미래당 윤리위원회는 31일 손학규 대표를 향해 ‘정신 퇴락’ 발언을 해 논란이 된 하태경 최고위원에 대해 징계 절차에 착수하기로 결정했다. 함께 제소된 유승민·이찬열 의원, 이준석 최고위원에 대해선 징계 절차를 밟지 않기로 했다.

이에 대해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당 갈등을 증폭시키는 편파적 결정”이라며 반발했다.

송태호 당 윤리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전체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당헌·당규를 위반한 점이 충분히 인정되고 사회적 물의가 있다는 것을 위원들이 다수 인정해 절차를 밟는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하 최고위원에 대해서도 절차상 문제를 가지고 징계 절차에 들어가는 시점이 적절하지 않다는 의견이 있었고, 사안의 중대성에 대해 징계 절차를 들어가자는 의견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윤리위는 하 최고위원과 함께 제소된 유승민·이찬열 의원, 이준석 최고위원에 대해서는 징계 절차에 착수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이 같은 윤리위의 결정에 하 최고위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제 발언 원래 취지는 정치인 매너리즘을 비판한 것인데 오해가 있는 것 같다”며 “그 오해도 제 불찰이어서 윤리위원들에게 적극 소명하겠다”고 전했다.

앞서 하 최고위원은 지난 22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개인 내면의 민주주의가 가장 어렵다. 나이가 들면 정신이 퇴락하기 때문”이라고 손 대표를 비판해 논란이 일었다. 논란이 커지자 하 최고위원은 SNS와 최고위에서 손 대표에게 공개 사과했다.

이날 윤리위의 결정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입장문을 내고 “당 갈등을 증폭시키는 편파적 결정”이라며 유감의 뜻을 밝히고, 결정을 재고해줄 것을 윤리위에 요청했다.

오 원내대표는 “‘친손무죄 반손유죄’ 논란을 일으키며 당 상황을 더 어렵게 만드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유승민 전 대표를 향해 ‘꼭두각시들 데리고 자유한국당으로 돌아가라’고 막말을 퍼부은 이찬열 의원에겐 징계사유가 안된다며 면죄부를 줬다. 과연 꼭두각시는 누구를 지칭하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한편 유승민 의원은 지난 4월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정국에서 원내대표의 직무수행을 반대하고 ‘문재인 정권의 하수인’, ‘민주당의 2중대’라고 지칭했다는 이유로 윤리위에 제소됐다.

이찬열 의원은 패스트트랙 강행 저지에 나선 유승민 의원을 겨냥해 “꼭두각시를 데리고 자유한국당으로 돌아가라”라고 비판해 제소됐고, 이준석 최고위원은 4.3 보궐선거 당시 음주 유세 의혹이 제기돼 제소됐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