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4일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사직로 적선현대빌딩으로 출근하던 중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4일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사직로 적선현대빌딩으로 출근하던 중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14일 ‘남한사회주의노동자연맹(이하 사노맹)’ 사건에 연루돼 실형을 선고받았던 것과 관련해 “자랑스러워하지도 않고 부끄러워하지도 않는다”고 밝혔다.

조 후보자는 이날 서울 종로구 적선동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에 출근하며 기자들과 만나 “28년 전 그 활동을 한 번도 숨긴 적이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지난 12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아무리 세상이 변했다고 해도 국가전복을 꿈꾸는 조직에 몸담았던 사람이 법무부 장관에 앉는 것이 도대체 말이 되는 이야기인가”라면서 조 후보자의 지명 철회를 촉구한 바 있다.

조 후보자는 “장관 후보자가 되고 나니 과거 독재정권에 맞서고 경제민주화를 추구했던 저의 1991년 활동이 2019년에 소환됐다”며 “20대 청년 조국, 부족하고 미흡했다. 그러나 뜨거운 심장이 있었기 때문에 국민의 아픔과 같이하고자 했다.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향후 비가 오면 빗길을 걷겠다. 눈이 오면 눈길을 걷겠다. 그러면서 저의 소명을 다하도록 하겠다”며 “더 상세한 내용은 국민의 대표 앞에서 소상히 밝히도록 하겠다”고 부연했다.

한편 사노맹은 1989년 군사정권 종식 및 사회 변혁, 진보적 노동자정당 건설 등을 목표로 출범한 조직이다. 당시 정부는 사노맹을 반국가단체로 규정해 간부 수십여명을 검거·구속했고, 결국 사노맹은 해체됐다.

조 후보자는 울산대 교수로 근무하던 1993년 사노맹 산하 조직으로 ‘남한사회주의과학원’ 설립에 참여하고, 이적 표현물을 제작했다는 혐의와 관련해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6개월간 구속수감 됐다. 이후 1995년 대법원에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확정 판결을 받았다. 수감 당시, 세계인권감시기구인 국제앰네스티는 그를 양심수로 선정하기도 했다.

이후 김대중 정부 시절인 1999년 3월 1일자로 사노맹 사건 관련자들은 특별사면·복권 조치됐고, 이명박 정권 당시인 2008년 국무총리 산하 민주화운동관련자 명예회복 보상심의위원회는 백태웅 교수와 박노해 시인 등 사노맹 주요 간부를 민주화운동 인사로 인정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