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정 대변인이 13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대통령 유엔총회 참석 및 한미정상회담'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고민정 대변인이 13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대통령 유엔총회 참석 및 한미정상회담'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세기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2일부터 26일까지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한다. 이번 방미 기간 동안 문 대통령은 유엔 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한·미 정상회담도 가질 예정이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13일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문 대통령은 제74차 유엔 총회 참석을 위해 9월 22부터 26일까지 3박 5일 간의 일정으로 미국 뉴욕을 방문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고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이번 방문 기간 중 9월 24일 유엔 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또 그는 “문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갖기로 했다”며 “회담의 구체적인 일정은 청와대와 백악관 간에 협의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번 정상회담은 지난 6월 30일 서울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 이후 약 3달 만에 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과 마주 앉는 것으로 문재인 정부 들어 9번째 열리는 한미 정상회담이다.

구체적인 회담 의제는 결정되지 않았지만 최근 북미 비핵화 대화 재개 기류가 방미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방미 기간 동안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사무총장과 면담하고 주요국 정상들과 양자회담도 가질 계획이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녹색 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P4G) 정상회의 준비 행사를 공동 주관하고, 기후행동 정상회의에도 참석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