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2019년도 국정감사가 중반을 향하고 있지만, 지난주에 이어 여전히 조국 법무부 장관 관련 의혹에 대한 여야의 강 대 강 대치가 상임위원회 곳곳에서 계속됐다. 아울러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는 여야 간의 신경전은 욕설 등 막말 논란으로 이어지기도 했다.

이주도 반복된 조국 대전

조 장관 관련 이슈는 이번 주에도 관련 상임위원회에서 계속됐다. 주 무대는 법제사법위원회였다. 7일 법사위의 서울고검, 서울중앙지검 등에 대한 국감에서 자유한국당 정갑윤 의원은 “이미 천하가 다 아는 가족 사기단의 수괴를 장관에 임명하고 그를 검찰이 수사하는 과정에서 대통령, 국무총리, 여당, 청와대 수석 등 수많은 사람들이 검찰개혁을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이는 마치 파렴치하고 철면피한 도둑이 ‘도둑 잡아라’하는 격 아닌가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가족사기단의 수괴라는 표현은 지나친 것 아닌가”라며 “굉장히 모욕적이고 인신공격적”이라고 반발했다.

아울러 지난달 23일 조 장관이 자택 압수수색 당시 검사 팀장과 통화한 사실과 관련해 ‘수사 외압’이라는 야당과 ‘피의사실 공표’에 방점을 찍은 여당이 맞서며 논쟁을 이어갔다. 또한 11일 진행된 대구고법 등에 대한 국감에서도 야당은 조 장관의 동생에 대한 구속영장 기각과 관련해 비판하며 사법부가 권력 앞에 고개를 숙였다고 주장하며 질타를 쏟아냈다.

교육위원회에서는 조 장관과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의 자녀 특혜의혹에 대해 여야가 맞붙었다. 10일 열린 서울대 국감에서 자유한국당은 조 장관 딸의 인턴 활동, 장학금, 허위 진단서 관련 의혹 등으로 맹공을 퍼부었다.

전희경 의원은 “조 장관의 딸은 일관되게 인터넷에서 공고를 보고 직접 전화를 걸어 지원했다고 한다. 서울대에서 20년 넘게 봉직하면서 고교생 인턴을 본 적 있느냐”라며 “서울대에서 자료를 받아 본 인권법센터 공고내용을 보면 해당 공고내용이 없다. 내지도 않은 공고를 봤다는 게 말이 되느냐”라고 날을 세웠다.

반면 민주당은 나 원내대표 아들 관련 의혹으로 역공에 나섰다. 서영교 의원은 “한쪽은 온갖 곳을 압수수색하고, 한쪽은 압수수색도 하지 않고 아무 문제가 없는 것처럼 되고 있다”며 “서울대에서 총장이 확실하게 이 부분은 짚고 넘어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11일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국감에서도 조 장관 딸의 KIST 인턴 활동 관련 의혹에 대한 야당의 공세가 이어졌다.

정무위원회에서도 조 장관 관련 이슈가 중점적으로 다뤄졌다. 8일 금융감독원 국감에서는 조 장관 가족의 사모펀드 의혹이 재차 도마에 올랐다. 야당은 조 장관 5촌 조카에 대한 검찰 공소장 내용을 바탕으로 조 장관의 아내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차명투자 의혹에 집중했다. 이에 민주당은 검찰 공소장에 정 교수가 펀드 운용에 관여했다는 내용이 없다면서 투자가 아닌 대여에 가깝다고 방어에 나섰다.

10일 국민권익위원회 국감에서는 조 장관의 직무수행과 관련한 이해충돌 문제에 대한 공방이 벌어졌다. 야당은 아내인 정경심 교수가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조 장관이 검찰을 압박해 가족수사를 방해하고 있다며 명백한 이해충돌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여당은 구체적으로 수사 관여나 방해 등 영향을 끼쳤을 때가 문제라며 의혹만으로는 이해충돌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맞섰다.

지난 10일 서울대학교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의 서울대 국정감사 모습 ⓒ뉴시스
지난 10일 서울대학교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의 서울대 국정감사 모습 ⓒ뉴시스

막말 논란도 계속돼

이처럼 조 장관 이슈와 관련해 여야 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는 가운데 잇따라 막말 논란도 일었다.

7일 법사위 국감에서 자유한국당 소속 여상규 위원장은 국회 패스트트랙 충돌 사건과 관련해 검찰에 “순수한 정치문제다. 사법문제가 아니다”라며 “검찰에서 함부로 손댈 일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김종민 의원이 “사건 관여자가 수사하지 말라고 하는 게 국감이 맞느냐”라고 강하게 반발하는 등 여야 간 설전이 오갔다. 이 과정에서 여 위원장은 김 의원을 향해 “웃기고 앉았네 정말. 병X 같은 게”라고 발언하는 모습이 생중계됐다.

논란이 커지자 여 위원장은 “아까 김 의원 말에 화가 나서 이렇게 얘기했다고 한다”며 “흥분해서 지금 정확한 표현이나 말이 기억나지 않는데. 그 상대방 얘기에 극도로 귀에 거슬려서 제가 그런 말을 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대단히 미안하게 생각하고 거듭 사과드린다”고 유감의 뜻을 밝히면서 사태는 일단락됐다.

8일 산자위의 국감에서도 막말 논란이 일었다. 이날 참고인으로 출석한 이정식 중소상공인살리기협회장은 이마트 고발 건에 대한 검찰 수사에 대해 불신을 표하면서 검찰 개혁을 언급했다. 이에 대해 이종구 위원장이 혼잣말로 “검찰개혁까지 나왔어. 지X하고 자빠졌네. 또XX같은 XX들”이라고 비난하는 발언이 마이크에 담겼다.

이에 대해 민주당 우원식 의원이 문제를 제기하며 유감표명을 요구하자, 이 위원장은 “(이 협회장이) 마지막에 검찰개혁부분에 대해 (말했는데) 검찰개혁이라는 것이 정치장이 아니니까 그렇게 얘기하는 건 좀 과하지 않느냐는 표현을 한 건 사실”이라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해명했다.

8일 행정안전위원회의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국감에서는 조 장관에 대해 호칭 문제로 여야 간 고성이 오갔다. 바른미래당 권은희 의원이 조 장관을 ‘전 민정수석’이라고 호칭하자, 여야 간 대립이 이어졌다. 이 과정에서 민주당 이재정 의원은 “의원의 자격이 없는 의원들한테는 의원이라 안 불러도 되는 것 아니냐. 박근혜 대통령이 탄핵됐을 때 이미 탄핵됐을 의원들이 한두명인가”라고 발언하자, 우리공화당 조원진 의원은 “야, 너 뭐라고 했어. 이게 지금 뭐하는 짓이야”라고 격앙하며 반발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