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미래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 ⓒ뉴시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미래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여야는 2월 임시국회 마지막날인 17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추경안 처리를 두고 진통을 겪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상임위간사단 연석회의에서 “오늘 우리가 추경을 처리하지 못하면 여야는 모두 역사의 죄인이 될 수밖에 없다”며 “지금 실기하면 국회도 정치도 모두 성난 민심의 쓰나미에 떠내려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가 제출한 이번 추경은 코로나 사태와 전 세계적 경제하락에 대비하기 위한 최소한의 대비책일 뿐”이라며 “그러나 이것조차 선거용 돈풀기라는 야당의 어이없는 주장에 하루도 남지 않는 국회의 시간은 표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도 “국민 경제가 위기에 선 이 상황에서 정부의 정책 대응에 발목을 잡고 민생경제를 낭떠러지로 내모는 추경 지연은 결코 용납될 수 없다”며 “이번 추경은 코로나19 비상시국에서 국민안정과 민생지원을 위한 현장의 절박한 수요를 반영한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첫째도 속도, 둘째도 속도다. 시간이 지체될수록 국민경제의 피해는 눈덩이처럼 불어날 것”이라며 “추경 예산이 반드시 오늘 중으로 통과될 수 있도록 미래통합당의 협조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전했다.

반면 미래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정부여당은 총선을 코앞에 남겨둔 시점에 코로나19를 핑계 삼아 마치 헬리콥터에서 세금을 뿌리 듯 선심을 쓰겠다고 하고 있다”며 “누차 강조하지만, 마구잡이식 현금살포가 아니라 꼭 필요한 곳에, 꼭 필요한 만큼 세금을 투입하는 핀셋지원”이라고 강조했다.

또 “이런 가운데 어제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 추경이 한 번으로 끝나지 않을 수도 있다. 제2, 제3의 대책이 필요할 수 있다’고 하면서 군불을 뗐다”며 “경제를 살릴 생각은 않으면서 일단 국민들의 손에 돈을 쥐어줄 궁리부터 하고 있는 것 같다. 이 정권 눈에는 국민은 없고, 오직 표만 있을 따름”이라고 비판했다.

이종배 수석정책위부의장도 “정부여당은 대구·경북의 피해와 이런 생존위기에 대해서 심각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 채 실질적인 피해지원 예산에 대해서 부정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다”며 “도대체 누구를 위한 정부인지 모르겠다. 이 추경이 코로나 추경인지 그것도 의심스럽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특별재난지역 이상의 지원을 하겠다’고 말씀하시던 문 대통령의 발언, 그 약속은 도대체 어디로 갔는가”라며 “오늘 다시 한번 적극적인 협의를 하겠지만, 정부여당에서 실질적인 지원책을 가져오지 않는 한 오늘 내 추경 통과는 어려울 수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