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25일 정봉주 전 의원과 무소속 손혜원 의원이 주도하는 비례정당 열린민주당에 대해 “더 무단으로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을 참칭하지 말 것을 부탁드린다”고 선을 그었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일각에서 민주당을 탈당한 개인들이 유사한 당명의 비례정당을 만들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민주당이 참여한 비례연합정당인 시민당에는 힘을 실었다. 그는 “시민당은 민주당이 전 당원 투표를 통해 참여한 유일한 비례연합정당이자, 문재인 정부의 안정적 국정운영을 뒷받침할 비례대표를 배출할 유일한 정당”이라고 밝혔다.

이어 “시민당의 승리가 곧 민주당의 승리”라며 “시민당은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국정안정을 바라시는 국민들이 선택할 수 있는 유일한 비례연합정당”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민주당은 정당법과 선거법이 허용하는 한도까지 물심양면으로 시민당을 최대한 지원할 것”이라며 “저는 불출마를 하기 때문에 법률상 시민당의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민주당 의원들과 민주당원 지지자들도 각자의 상황에 맞는 방식으로 시민당을 최대한 지원해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이 대표는 이날 시민당 우희종, 최배근 공동대표와 만나서도 “(시민당은) 함께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선거법 개혁의 취지를 뒷받침하는 형제당이라고 할 수 있다”며 “오늘 이렇게 뵙게 되니 꼭 사돈을 만난 것 같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명칭을 쓰는 정당이 있는데, 이는 우리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를 사칭하는 것에 불과하며 정치 도의에 어긋나는 일”이라며 “이런 정당으로 표가 분산되면 민주당이 제1당이 되지 못해 문재인 정부의 하반기 국정운영을 안정적으로 뒷받침하기 어려워진다”면서 거듭 열린민주당과는 각을 세웠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