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0일 야권을 향해 코로나19 관련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논의에 신속히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총선기간에 여·야가 공히 전 국민에게 지급을 약속한 추경에 대해 상임위, 예결위 심사 등을 최대한 신속히, 바로 수정해서 5월 초에 실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만약 야당이 이것을 또 정쟁거리로 삼는다면 응분의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긴급재난지원금은 재난대책이지 복지대책이 아니다. 코로나19 국난을 맞아 개인의 생활지원 뿐만 아니라, 국가경제와 일자리를 위한 수요대책 등이 그 안에 포함돼 있는 것”이라며 “이것을 복지대책으로 잘못 생각하니까 여러 가지 합리적인 정책이 나오질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미래통합당 당선자들 가운데 긴급 재난지원금의 전국민 지급에 반대하는 말이 나오는 것 같은데 대책의 성격도 구분하지 못하면서 자기 당이 선거 때 공약한 것을 바로 뒤집는 수준이라면 그분들이 20대 국회에서 한 치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고 꼬집었다.

이인영 원내대표도 “재난지원금에 대한 정치권의 합의는 이미 이뤄졌다. 총선 과정에서 여야가 함께 국민 모두에게 가장 빨리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겠다고 명확히 약속했기 때문”이라며 “이제 선거 때 한 약속을 실천해야 할 시간”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최단 시간 안에 국민에게 재난지원금을 지급할 수 있는 쉽고 빠른 지름길을 국회가 활짝 열어젖혀야 한다”며 “시시콜콜 불필요한 논쟁을 가급적 줄이고 최단 시간 안에 추경안 처리에 여야가 합의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속도전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난 때는 여야를 초월하는 것이 우리 국회의 오랜 전통이었다. 코로나 전쟁 승리를 위해 다시 한번 국회가 힘을 모을 때다. 신속한 추경 처리가 그 시작이 되겠다”며 통합당의 협력을 촉구했다.

그러나 이날로 예정됐던 추경안 협의를 위한 여야 원내대표 회동은 무산됐다. 통합당은 총선 참패 수습 논의에 집중하고 있어 관련 논의가 진행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앞서 통합당 황교안 대표는 총선 전 전국민에 재난지원금을 지급하자고 주장했으나, 총선 참패로 인해 사퇴했다. 이후 통합당 내에서는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에 반대하는 의견들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