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 부장이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국내발생 현황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 부장이 24일 질병관리본부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국내발생 현황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한관우 인턴기자】 질병관리본부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백신·치료제 개발이 아직 모든 면에서 불확실하다며 사회적 거리두기 등의 방역 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강조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은 24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백신·치료제 개발이 코로나19를 극복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라고 밝혔다. 

그러나 “백신 개발 성공 여부와 가능 시기, 그 백신을 전 세계가 전부 확보해 접종까지 이어질 수 있을지는 매우 불확실하다”고 전망했다.

이어 정 본부장은 “백신·치료제 개발 전까지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해 집단발병과 감염 확산을 방지하는 것이 최선이다”라고 방역 수칙을 준수할 것을 당부했다.

현재 국내에서 진행 중인 백신·치료제 개발 연구는 30여건이다. 그중 에볼라 치료제로 알려진 ‘렘데시비르’ 등 치료제 3종은 임상시험 진행 중에 있다.

백신의 경우 현재 10여종 이상의 후보물질을 개발 중이며, 내년 하반기에서 내후년까지 개발이 완료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정부는 코로나19 백신·치료제 개발을 위해 범정부 지원단을 꾸려 빠르게 지원할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하고 있다.

평상시 1~2개월이 소요되는 기관별 기관생명윤리위원회의 심의 대기 기간을 일주일가량으로 대폭 줄였으며, 확진자 감소로 임상시험에 난항이 생기지 않도록 우선순위를 정하는 등의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