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개 금융사 FDS 가동…소비자 피해 밀착 감시
금감원, 보호조치 완료…부정사용 가능성 희박해

ⓒ금융감독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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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데이신문 이세미 기자】 최근 3개월간 카드번호 61만7000건이 도난 됐던 것으로 파악됐다. 부정사용은 138건으로 약 1006만원이 사용된 것으로 추정된다.

3일 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 여신금융협회 등은 최근 서울지방경찰청이 수사 중인 카드번호 도난사건 관련해 경찰청으로부터 제공받은 카드번호 중 중복, 유효기관 경과, 소비자 보호조치 기 완료등을 제외한 61만7000건이 유출된 것으로 파악했다고 밝혔다.

앞서 서울지방경찰청은 지난해 시중은행 해킹을 시도한 피의자의 압수물에서 대규모 개인정보가 유출된 것으로 보고 수사중이며 금융당국은 수사 공조에 나선 상황이다.

금감원이 경찰청에게 카드번호를 제공받은 금융회사는 국민·신한·우리·KEB하나·비씨·삼성·현대·롯데카드와 농협·씨티·전북·광주·수협·제주은행 등 총 14개 회사다. 현재 각 회사는 부정사용방지시스템(FDS)를 즉시 가동해 소비자 피해여부를 밀착 감시 중이다.

금감원은 FDS를 통해 점검한 결과 일부 카드에서 부정사용이 있었지만 통상적인 수준이며, 보호조치가 완료 돼 현재 부정사용 발생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다만 이번 사건과 관련해 혹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사전예방하는 차원에서 소비자에게 카드 재발급 등을 안내 중이라는 입장이다.

또한 카드번호 유출 등으로 부정사용이 확인 될 경우 관련 법령에 따라 금융회사가 전행 보상한다고 밝혔다. 이어 일부에서 우려하는 POS단말기 해킹위험에 대해서 지난 2018년 7월 IC방식으로 전환 이후 정보보안 수준이 크게 강화됐다고 덧붙였다.

금감원 관계자는 “향후에도 금감원은 여신협회 등과 함께 POS단말기의 정보보안 수준을 점검·보완하는 등 안전한 금융거래를 위해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금감원은 현재 소비자 보호를 위한 초동 조치를 긴급 시행했고, 수사진행 경과에 따라 긴밀한 공조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개인정보 및 금전송금을 요구하거나 스마트폰을 통해 출처가 불분명한 링크 연결 및 앱설치 등을 유도할 경우 금융사기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각별한 유의를 해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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