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여성의전화, 한국성폭력상담소, 김재련 법무법인 온·세상 대표 변호사가 지난 13일 서울 은평구 한국여성의전화 교육장에서 ‘서울시장에 의한 위혁 성추행 사건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뉴시스
한국여성의전화, 한국성폭력상담소, 김재련 법무법인 온·세상 대표 변호사가 지난 13일 서울 은평구 한국여성의전화 교육장에서 ‘서울시장에 의한 위혁 성추행 사건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김태규 기자】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을 고소한 피해여성에 대한 2차 가해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박 전 시장은 자신의 성폭력에 대한 고소가 이뤄진 뒤 극단적인 선택으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이 때문에 피해자는 자신의 목소리를 제대로 내지도 못한 채 비난을 마주해야 했습니다.

“의혹제기만 됐을 뿐 밝혀진 것은 없다”며 피해자의 진술에 대한 신빙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박 전 시장 사망의 책임을 피해자에 돌리기도 했습니다.

이 같은 2차 가해는 정치권, 언론, 법조계 등에서 모두 일어났습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지난 15일 피해자에게 사과의 뜻을 전하며 ‘피해자’가 아닌 ‘피해 호소인’이라는 단어를 사용했습니다. 또 민주당 여성 의원들도 앞서 지난 14일 서울시 차원의 진상조사와 당 차원의 성비위 일제 점검을 촉구하며 ‘피해 호소 여성’이라는 명칭을 사용했습니다.

이에 일각에서는 피해자의 입장을 일방적 주장이라고 단정하려는 의도가 깔려 있다는 비판이 높아졌습니다. 이 같은 호칭은 피해자에 대해 ‘당신이 피해사실이라고 말하는 것은 아직 일방적인 주장에 불과하다’라는 메시지가 될 수 있습니다.

대구지방검찰청 진혜원 부부장검사는 자신의 SNS에 박 전 시장 등과 팔짱 낀 사진과 함께 “나도 성추행을 했으니 자수한다”는 취지의 글을 올렸습니다.

진 검사는 “몇 년 전 종로의 한 갤러리에 갔다가 평소 존경하던 분을 발견했다. 덥석 팔짱을 끼는 방법으로 성인 남성 두 분을 동시에 추행했다”며 “여자가 추행이라고 주장하면 추행”이라고 피해자를 조롱하는 글을 게시했습니다.

그는 “민사 재판도 기자들에게 알리지 않고 조용히 진행하면 2차 가해니 3차 가해니 하는 것 없다”면서 박 전 시장의 성추행 문제를 공론화한데 대해서도 비난했습니다.

이에 한국여성변호사회(이하 여성변회)는 “공무원으로서 지켜야 할 공정하고 진중한 자세를 철저히 망각하고 피해자의 입장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경솔하고 경박한 언사”라며 “검찰 전체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실추시키고 국민에 대한 예의를 저버렸다”고 비판했습니다.

여성변회는15일 대검찰청에 공문을 발송해 진 검사를 징계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최근에는 라디오, 팟캐스트 등을 진행하는 방송인 박지희씨가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 발언을 해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박씨는 14일 공개된 팟캐스트 ‘청정구역’ 202회에서 “왜 당시에는 신고하지 못했다 묻고 싶다”며 “4년 동안 뭘 하다가 이제 와서 김재련 변호사와 함께 세상에 나서게 된 건지 궁금하다”라고 말했습니다.

또 라디오, 유튜브, 팟캐스트를 진행하는 이동형 시사평론가도 지난 15일 유튜브 라이브 방송에서 “미투는 신상을 드러내고 하는 것”이라며 “박 전 시장은 극단적 선택을 해 인생이 끝났는데 (피해자는) 숨어가지고 말야”라고 말했습니다.

박씨와 이 평론가의 발언은 피해자의 처지를 고려하지 않은 전형적인 2차 가해입니다.

피해자가 당시 피해사실을 알리지 못한 이유는 박 전 시장의 ‘위력’ 때문입니다. 박 전 시장에 대한 문제제기는 피해자 입장에서 자신의 모든 것을 잃을 각오를 해야 하는 일이었을 것입니다. 피해자 측은 불이익을 우려해 신고가 어려웠고, 특히 비서실 근무자에게는 더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피해자 측에 따르면 피해자가 비서로 일한 4년간 6개월마다 인사이동을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다가 지난해 7월에야 다른 부서로 이동했습니다. 지난 2월에는 다시 비서로 일하라는 요청에 “성적 스캔들의 시선이 있을 수 있다”고 거절했으나 인사담당자는 문제에 대한 파악을 하지 않았습니다. 피해자 측은 서울시가 사실상 일상적인 성폭력을 조장·방조하고 묵인했다고 비판했습니다.

또 피해자가 자신의 신상을 드러내지 못하는 이유는 박씨와 이 평론가의 발언과 같은 2차 가해를 우려하기 때문입니다. 신상을 공개하지 않았음에도 이 같은 비난이 쏟아지는데, 신상을 공개한다면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는 짐작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해질 것입니다.

실제로 박 전 시장의 사망 이후 일부 누리꾼들은 피해자에 대한 신상털기에 나서기도 했습니다. 이에 서울시는 피해자의 신상을 보호하고 조직 내에서 신상공개 및 유포, 인신공격 등이 이뤄지지 않도록 공문 시행 조치에 나서는 한편 2차 가해가 확인될 경우 징계 등을 통해 엄정 대응할 것을 밝혔습니다.

피해자를 향한 2차 가해는 안희정 전 충남지사 성폭력 사건의 피해자 김지은씨, 안태근 전 검사장 성추행 사건 피해자 서지현 검사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나타났습니다.

성추행 사건에 대해 판단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피해자 중심주의’입니다. 이는 박 전 시장이 지난 1992년 서울대 신정휴 교수 성희롱 사건에서 피해자를 변호하면서 강조한 것입니다.

이 사건은 당시 서울대 화학과 신 교수가 조교에게 신체접촉을 강요하다 거부당하자 재임용에서 해당 조교를 탈락시키며 알려진 사건입니다.

무려 6년간 법정공방이 이어진 이 사건에서 피해자가 최종 승소하면서 성희롱이 범죄임을 명백히 알리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고, 박 전 시장은 이후에도 여성인권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왔습니다.

서울시장으로서는 시장 직속의 성평등위원회를 조직하고 서울시 공무원의 성범죄에 대해서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을 적용해 단호히 대응하는 등 여성인권 향상을 위한 정책을 끊임없이 펼쳐왔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박 전 시장의 사망 이후 ‘님의 뜻 기억하겠습니다’라는 현수막을 내걸었습니다.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를 일삼는 것은 박 전 시장이 평생을 추구하고 강조해 온 뜻을 기억하는 길이 아닙니다. 진정으로 박 전 시장의 뜻을 기억하고 그의 죽음을 애도하고자 한다면, 박 전 시장이 그러했던 것처럼 피해자의 편에 서서 사건의 진상을 밝히는 일에 연대해야 할 것입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