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박나래 기자】 환경단체와 시민모임은 22일 오후 1시, 광화문 광장에서 유통 3사의 과대포장·재포장에 대한 입장을 재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유통 3사는 수많은 자체브랜드(PB) 제품을 제조하고 유통할 뿐만 아니라, 어떤 제조사의 제품을 매대에 올릴지 결정할 권한도 갖고 있다“며 “이처럼 충분히 플라스틱 포장재 문제 해결의 주체로 나설 수 있는 유통 3사가 또다시 책임을 회피하고, 제조사에 책임을 전가하는 실망스러운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비난했다. 

지난달 이들 단체는 대형 유통업체 3사에 “포장 제품의 재포장 금지 제도”에 대한 입장을 공개 질의했지만 답변을 받지 못했다. 이에 환경단체와 시민모임은 지난 6월 29일, 대형 유통업체 3사 개별 기업별로 ‘포장 제품의 재포장 금지 제도에 대한 입장’ 및 ‘자발적이고 책임 있는 대책을 시행할 것’을 촉구했으나 3사 기업의 개별 답변이 아닌 ‘한국체인스토어협회’ 차원의 답변만 돌아왔다. 협회 답변에 따르면, ‘포장재 제품의 재포장 금지제도’에 대해 유통 3사는 대체로 동의하지만, ‘기본적으로 상품 포장의 주체인 제조사의 참여를 유통사가 일방적으로 강제하거나 모두 통제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고 답했다. 다시 말해, 유통업체는 제조사에 제품 포장재 감축을 강제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내 유통 점유율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3사 기업의 이러한 행태는 사실상 ‘무응답’으로 사실상 소비자의 요구에 거절 의사를 밝힌 것이며, 협회를 방패막이로 내세우고 뒤로 숨어버린 무책임한 행태라는 게 환경단체와 시민모임의 지적이다.

이들은 “국내 대규모 3사 유통업체는 일회용 플라스틱 감축 목표를 세우는 것을 시작으로 과대포장·재포장 문제를 근절해야 한다“며 “미국이나 유럽의 대형마트에서는 우리나라처럼 접착테이프로 묶어 제품을 팔지도 않고, 묶음 포장도 하지 않음으로써 자발적으로 불필요하게 사용되는 포장재 양을 줄이고 있다”면서 다양한 기법으로 유통 3사 차원에서 불필요한 포장재를 감축할 것을 촉구했다.

특히 “지난 6월, 롯데마트는 2025년까지 일회용 플라스틱의 50% 감축 목표를 설정했지만 이마트, 홈플러스는 아무런 감축 목표를 내지 않았다“며 “국내 대형마트들의 이런 소극적인 움직임은 매우 유감스럽다. 감축 목표를 발표한 롯데마트 조차 ‘협회’ 뒤에 숨어서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고 ‘제조사’로 책임 떠넘기기에 급급해 보인다“며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의 ‘재포장 금지 및 과대포장’에 책임 있는 답변과 대책을 요구했다. 

또한 “유통 3사는 2018년 매장 내 행사상품 등에 대한 추가 포장을 자제하기로 한 약속을 즉각 이행해야 한다“며 “최근의 유통 3사의 행태를 보면, 1년이 지났지만 약속 이행은커녕, 협약 내용마저도 전면 부인하는 꼴“이라고 꼬집었다. 

앞서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는 2018년 「1회용 비닐쇼핑팩·과대포장 없는 점포 운영」 자발적 협약을 통해 매장 내 행사상품(1+1, 추가 증정) 등에 대한 추가 포장을 자제하기로 약속한 바 있다. 게다가 유통 3사는 2010년 이후 4차례 환경부와 협약을 맺고 과대포장·포장재 감축을 추진한다고 해왔으나, 실제로 포장재가 줄어들기 보다 오히려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2010년 환경부는 유통사와 1회용 비닐·플라스틱 감축에 나선다고 했으나 ▲2013년 192억 개, ▲2014년 212억 개, ▲2015년 211억 개, ▲2018년 255억 개로 1회용 비닐 사용량이 증가했다. 지난 10년간, 우리나라는 생활 폐기물량은 10% 증가했으며 플라스틱 폐기물 70%, 플라스틱 포장재는 100% 이상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등 심각한 상황이다. 

이들은 “탈(脫)플라스틱은 기업 경영에 있어 필수 전략으로 전 세계적으로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수많은 기업들이 플라스틱 사용량 감축 목표를 잇달아 발표하고 있다“며  “실제 포장 폐기물을 줄일 수 있는 유통업체 3사가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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