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환 박사의 국가생존전략 60편

▲ 이경환 박사
-글로벌스마트인공지능연구소 대표
-인하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명예교수

가치화 및 파워5속성의 특성을 모두 포함한 제품은 주기적 순환을 통해 경쟁우위를 만든다. 가치화역량은 파워5속성을 모두 개방하므로 가치화역량이 활성화된 조직원에 의해서 창출된 제품은 가치화 특성과 파워5속성의 특성을 모두 포함한다. 

제품화 과정은 소비자의 욕구나 가치 조사부터 제품설계와 생산에 이르는 일련의 프로세스로 구성된다. 제품의 주기적 순환을 위해 이러한 일련의 제품화 과정에 관련된 모든 구성원의 가치화역량이 활성화돼야 한다. 

조직문화는 조직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가치·규범이며 이들의 생각·행동에 묵시적 또는 비공식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가치화 조직문화 조직은 조직원들의 가치화역량을 활성화하고 파워5속성을 능률적 또는 동시다발적으로 작용하게 해 가치화 및 파워5속성의 특성을 모두 포함한 제품이 창출된다. 

즉, 제품의 주기적 순환을 위해서 조직의 가치화 문화의 확립이 요청된다. 그렇다면 가치화 조직문화는 어떻게 창출할 수 있는가. 

개인의 근원적 인성역량의 정체성의 확립에 따라 인성역량개발5단계(잠재적·자기 주도적· 완전기능·문제해결 및 기업가 역량단계)로 나아간다. 조직의 인성문화는 조직의 인성역량에 관계하며, 인성역량개발5단계에서 조직원들의 분포에 관계한다. 

즉, 인성역량개발5단계에서 조직원들이 기업가역량 단계방향으로 분포할수록 조직의 인성문화는 확립된다. 따라서 가치화 조직문화형성을 위해서 조직원들의 근원적5가치화역량의 정체성 개발이 우선돼야 한다. 

자기 주도적 학습은 스스로 관심과 동기를 갖고 관리하므로 개인적이며, 남이 가르쳐줄 때보다 행동 변화가 빠르다. 학습에 의한 행동변화는 학습내용에 대한 정체성 형성을 의미한다. 

따라서 조직원들의 근원적5가치화역량에 대한 정체성 기반 가치화 조직문화 개발을 위해서는 근원적5가치화역량에 대해 조직원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이 요구된다. 

자기 주도적 학습은 ①스스로 학습요구 진단 ②학습목표 설정 ③학습전략 수립 ④학습 실행 ⑤학습내용에 대한 정체성을 기반으로 학습 성과를 평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개인의 가치화역량은 선천적인 것이지만 개인적 또는 환경적 요인으로 잠재적 능력으로 존재한다. 

따라서 조직원의 가치화역량의 정체성 확립을 위해서 이들의 근원적5가치화역량 진단을 통해 가치화역량에 대한 자기 주도적 학습요구를 파악한다. 

우리는 인성역량개발5단계(가치화역량개발5단계)에서 조직원들의 분포진단을 통해 가치화 조직문화 즉, 조직의 가치화역량을 진단한다.

조직의 가치화역량이 표준수확분포(조직구성원이 문제해결 단계이상에 30%, 자기 주도적 및 완전기능 단계에 50%, 잠재적 단계에 20% 포함) 이상일 경우 이러한 조직의 가치화문화는 글로벌 수준이상이며, 제품의 지속가능 경쟁우위를 누린다. 

따라서 조직은 가치화 조직역량이 표준수확분포이상으로 나아가기 위한 가치화역량개발 전략이 요구된다.

조직원은 가치화역량5단계에서 자신의 위치진단을 통해 자신의 가치화역량수준을 파악하고 가치화역량 개발목표를 설정한다. 또한 조직은 가치화역량5단계에서 조직원들의 분포진단을 기반으로 가치화 조직문화 개발을 위한 목표를 설정한다. 

<표1> 가치화역량 및 조직문화 개발학습 내용

개인과 조직은 자신의 근원적5가치화역량 수준에 따라 적절한 학습전략을 수립하고 <표1>의 가치화역량 개발 교육내용을 기반으로 자신의 가치화역량 개발을 위한 자기 주도적 학습을 시행한다. 

가치화역량 학습 성과는 근원적5가치화역량에 기반 한 자아 정체성 측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PSAD 가치화역량 진단 시스템은 가치화 조직문화 형성을 위한 일련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진단과 학습정보를 제공한다. 

조직의 사회적 학습은 ​조직구성원에게 일어난 일을 관찰하고 듣는 것에 의한 행동의 거의 영구적인 변화이다. 

학습에 의한 행동의 영구적인 변화는 학습내용에 대한 정체성 형성을 의미하므로 조직원들은 조직학습내용을 기반으로 한 공유된 정체성을 가진다. 

조직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이러한 정체성은 조직문화가 된다. 

조직원들의 가치화역량에 대한 자기 주도적 학습이 진행될수록 이들 간에 가치화역량에 대한 사회적 학습이 촉진되고 가치화 조직문화 형성이 보다 촉진된다. 

<그림1>가치화 조직문화 형성프로세스

형성된 가치화 조직문화는 다시 조직원의 가치화역량개발을 강화한다. <그림1>은 가치화 조직문화 형성프로세스를 보인다.                   

측정할 수 없는 것은 관리할 수 없으며, 측정할 수 있는 것은 이룰 수 있다. 

측정은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조직의 가치화역량 즉, 가치화 조직문화와 개인의 가치화역량 수준은 조직이 창출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경쟁력 형성에서 주도적 역할을 한다. 

즉, 제품의 경쟁력=(가치화 조직문화 또는 조직원의 가치화역량)*(제품화에 대한 지적특성)이다. 따라서 제품이나 서비스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가치화 조직문화와 조직원의 가치화역량 측정이 필수적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