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환 박사의 국가생존전략 63편

 

▲ 이경환 박사<br>-글로벌스마트인공지능연구소 대표<br>​​​​​​​-인하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명예교수
▲ 이경환 박사
-글로벌스마트인공지능연구소 대표
-인하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명예교수

의사결정은 문제 해결을 위해 여러 대안 중 가장 적합한 대안을 선택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의사결정에는 대안을 선택하는 기준이나 대안에 대한 판단의 표준을 설정하고 이것을 대안의 선택 과정에 적용하는 프로세스를 포함한다.

가치화는 가치 즉, 선택의 기준이나 판단의 표준을 형성하고 이것을 적용할 수 있는 상황을 창출하는 프로세스이므로 의사결정 과정을 포함한다.

Dewey(1939)의 ‘연구이론’에 의하면 가치화는 지적 프로세스의 의식적 자각에 기초한 판단이며, 가치를 형성하고 선택 과정에서 이것의 적용을 포함한다. 논리적 측면에서 가치판단은 행동의 가치화에 선행한다. 따라서 가치화에 의한 의사결정 과정은 지적이고 의식적인 판단을 포함한다.

예로써 노트북 구매를 위한 의사결정 과정은 다음의 지적이며 의식적인 판단을 포함한다.

①노트북이 나에게 필요한 것인가?

② 노트북은 나의 구매 기준 즉, 선택의 기준(품질, 디자인, 가격 등)에 적절한가?

③ 노트북은 다른 IT 기기와 호환성이 충분히 있는가?

④ 노트북 제조사는 믿을 만한가?

④ 판매원이 제시하는 노트북은 나의 목적 달성에 충분한가?

사람들은 상기 5가지 의사결정 과정을 통해 노트북 구매에 대한 판단의 표준을 만들어 내고, 이것을 적용할 수 있는 환경이나 상황에서 노트북을 구매한다. 이러한 과정은 지적이며 의식적인 판단의 과정이다. 따라서 노트북에 대한 우리의 구매 의사결정 과정은 구매행동의 가치화를 의미한다. 즉, 노트북 구매행동의 가치화는 노트북의 구매로 이끈다.

‘필요한 것’은 욕구(needs)에 관계하고, ‘노트북의 구매 조건’은 노트북에 대한 나의 가치 즉, 선택의 기준에 관계한다. ‘노트북과 다른 IT 기기와의 호환성’은 사용 환경에 관계한다. ‘노트북 제조사에 대한 믿음’은 나와 제조사 간의 관계를 의미한다. 파워요소 또는 가치화 요소는 가치화 대상에 관계한다. ‘노트북’은 가치화 요소다.

지난 칼럼에서 지적한 것과 같이 파워프로세스는 파워5결정요소 즉, 파워요소, 욕구, 가치, 환경 및 관계의 상호작용으로 가치화를 유발하므로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포함한다. 의사결정에서 파워5결정요소는 <표1>의 역할을 한다. 최적 의사결정은 주어진 여건에서 가장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의미한다.

표1의사결정에서 파워5결정요소의 역할
<표1>의사결정에서 파워5결정요소의 역할

파워의 역할 변이는 파워 행사의 결과가 의도한 것과 다른 결과를 의미한다. 파워프로세스는 의사결정의 역할 변이를 방지하는 수단을 제공한다. 따라서 파워프로세스는 최적 의사결정으로 이끌어 내어 문제해결능력을 만들어 낸다.

우리가 잠재적 소비자에게 상품 판매를 권유한다고 생각해 보자. 파워프로세스는 최적 의사결정을 이끌어 내므로 우리는 파워5결정요소 관점에서 다음과 같이 고객에게 상품을 제안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① 상품은 고객의 결핍을 만족시키고 새로운 도약에 기여한다.

② 상품의 가치(품질, 디자인, 가격 등)는 고객의 선택 기준을 만족시킨다.

③ 상품은 고객의 사용 환경에 적합하다.

④ 상품의 제조사는 믿을 수 있다.

⑤ 상품은 고객의 사용목적을 충분히 달성한다.

‘고객의 필요와 새로운 도약’은 고객의 욕구에 관계하고, ‘고객의 선택 기준’은 상품에 대한 고객의 가치에 관계한다. ‘사용 환경’은 고객의 환경에 관계한다. ‘상품 제조사에 대한 믿음’은 나와 고객과의 관계를 의미한다. ‘상품’은 가치화 요소다.

우리가 고객의 욕구와 가치, 고객과 관계 및 고객의 환경에 상품 즉, 파워요소를 적합할 경우, 상품 판매는 성공할 수 있다. 따라서 파워프로세스에 의한 가치화를 기반으로 한 상품 판매 프로세스는 상품판매를 성공적으로 이끈다. 파워프로세스에 기반 한 의사결정은 최적 의사결정으로 이끌기 때문이다.

자유로운 또는 자생적 경쟁이 의도된 경쟁보다 진보가 빠르며, 이것은 사회 주체들의 자율적 결합에 의해서 일어난다. 사회 주체들의 자율적 결합은 ① 사회 주체들의 목적이 같거나, ② 사회 주체들의 목적이 다를 때에는 목적 달성 수단이 서로의 목적 달성에 기여할 경우에 유발된다.

파워프로세스는 파워5결정요소의 상호작용으로 가치화를 기반으로 한 최적 의사결정을 도모하므로 사회 주체들의 자율적 결합 조건을 만족시킨다. 따라서 의사결정에서 파워프로세스를 적용할 경우 사회주체들의 자율적 결합을 유발해 보다 빠른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파워프로세스는 가치화를 기반으로 최적 의사결정을 만들어 낼 뿐만 아니라 사회 주체들의 자율적 결합을 도모하기 때문에 기업과 고객 및 조직원들 간에 자율적 결합을 유발해 상생과 협력의 질서를 만들어 낸다.

파워프로세스는 파워5결정요소에 대한 정의에 따라 전략경영역량 개발, 경쟁전략 수립과 평가, 문제해결능력 개발, 연구개발의 타당성 분석, 마케팅 역량개발, 신제품 개발 및 시장 도입, 의사소통 훈련, 브랜드 가치개발, 경쟁적 상황에서 최적 의사결정 능력 함양 분야 등에서 널리 사용될 수 있으며, 그렇게 되면 진보는 보다 빨라질 수 있다. 따라서 파워프로세스에 대한 학습은 인적 역량 및 조직역량 개발을 위한 필수적 요소가 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