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머레이 로드 타워. ⓒ대우건설
홍콩 머레이 로드 타워. ⓒ대우건설

【투데이신문 한영선 기자】 대우건설이 독자개발한 기술을 홍콩에 수출했다. 

대우건설이 14일 독자 개발한 BMC(Building Movement Control : 초고층 시공 중 변위 관리 기술)를 홍콩 고층 복합타워인 머레이 로드 타워 공사에 적용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BMC는 초고층건물 시공 중에 발생하는 높이·기울기 등의 변형을 사전에 예측하는 기술로 건물의 안전성을 높이며 공사 기간과 비용은 줄일 수 있는 고부가가치 기술로 평가 받는다. 이 기술은 예측기술, 재료 장기 변형 평가 기술, 보정 및 모니터링 기술로 구성되며 계획부터 시공까지 단계마다 고도로 특화된 전문성이 필요하다. 

대우건설이 이 기술을 제공할 빌딩은 홍콩의 대표적인 부동산 개발업체 헨더슨 랜드 디벨롭먼트가 개발한다. 대지면적 4만3200㎡에 지상 36층, 지하 5층, 높이 190m 규모에 달한다. 머레이 로드 타워는 홍콩 정부로부터 매입한 주차장 부지를 개발하는 것으로 홍콩 중심업무지구 MTR 중앙역 인근에 위치한다. 설계를 맡은 세계적인 건축스튜디오 자하 하디드 아키텍츠는 홍콩을 상징하는 꽃인 바우히니아 꽃봉우리에서 영감을 받아 현재의 디자인을 구축했다. 

지난 2019년부터 대우건설은 이 건물의 기울어짐에 대한 가능성을 진단하고 해결하기 위해 1차 기술용역을 수행했다. 지난 4월 2차 기술용역을 수주해 오는 2023년 말까지 시공단계해석, 재료시험, 현장모니터링 등을 제공한다. 총 계약금액은 약 22만달러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미국·유럽 등 선진국 업체가 독점하던 초고층 엔지니어링 시장에서 당사가 독자 개발한 기술을 인정받고 해외 수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며 “해외 유명 발주처 및 컨설턴트의 신뢰도를 확보해 향후 대우건설이 해외 진출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우건설은 지난 10년간 송도 동북아무역센터, 말레이시아 KLCC타워, IB타워 등 직접 시공한 국내외 초고층빌딩에 이 기술을 적용하며 효과를 입증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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