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가 쌓여있는 부산항 전경 [사진출처=뉴시스]
컨테이너가 쌓여있는 부산항 전경 [사진출처=뉴시스]

【투데이신문 임혜현 기자】 한국 경제의 성장률이 2년 연속 1%대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와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LG경영연구원은 25일 ‘2024 거시경제 전망’에서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이 올해 1.3%에서 내년 1.8%로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소폭 오른다는 점에서는 개선세라고 볼 수 있겠지만, 과거 글로벌 경제위기 상황 등을 제외하면 처음으로 2년 연속 2%를 밑도는 성장률이 나타날 것이라는 전망이라는 부분이 더 관심을 모은다.

이는 잠재성장률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기도 하다. 

아울러 이번 전망치는 국내 다른 기관들이 내놓은 전망을 하회한다는 점에서도 논쟁을 유발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행은 2.1%, 기획재정부는 2.4%, 국제통화기금(IMF)은 2.2% 성장을 전망한 바 있는데, 1%대 성장률 전망이 처음 대두된 것이다.

한편 LG경영연구원은 내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올해(3.6%)보다 0.8%포인트 낮은 2.8%로 여전히 한국은행의 관리 목표(2.0%)를 크게 웃돌 것으로 내다봤다.

세계 경제에 대해서도 L자형 장기 저성장 국면에 진입할 것이라는 우울한 전망이 제시됐다. 본격적인 침체는 내년 중반부터라는 것이 LG경영연구원의 추정이다. 

LG경영연구원은 “올해 수출 부진이 지속과 소비 회복세 약화 속에 1.3% 성장에 그치고 내년에도 2% 성장률에 미달하면서 저성장이 고착화할 우려가 커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